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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력개발과 생애발달
1.1. 에릭슨의 생애발달 단계
에릭슨의 생애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다.
에릭슨은 인간 발전의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며 "정신사회적발달"의 개념을 제안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발전에는 8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발전적 과제가 존재한다.
첫째, 영아단계(0~18개월)는 기본적 신뢰감과 불신감의 갈등을 겪는다. 이 시기 어머니 혹은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감과 낙관적 태도를 형성한다.
둘째, 유아기(2~3세)는 자율성과 회의, 수치의 갈등을 겪는다. 이 시기 부모와의 관계에서 자신감과 자기 효용감을 발달시킨다.
셋째, 아동기(3~5세)는 주도성과 죄책감의 갈등을 겪는다. 가족과의 관계 속에서 방향감각과 목적의식을 기른다.
넷째, 학령기(6~11세)는 근면성과 열등감의 갈등을 겪는다. 이웃과 학교에서의 사회적, 지적, 신체적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발달시킨다.
다섯째, 청소년기(11~18세)는 정체감과 정체성 위기의 갈등을 겪는다. 친구, 사회집단, 리더십 모델과의 관계 속에서 독특한 개인으로서의 자아를 형성한다.
이처럼 에릭슨의 생애발달 단계는 개인이 각 시기에 겪는 심리사회적 갈등과 해결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발달을 이루어간다는 것을 보여준다.
1.2. 개인의 생애발달 과정과 경력개발
개인의 생애발달 과정과 경력개발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인은 성장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변화와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극복해나가면서 자신의 경력 발전을 모색할 수 있다" 에릭슨의 생애발달 단계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각 단계에서 특정한 심리사회적 위기와 과업을 해결해나가며 이는 개인의 경력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청소년기의 정체감 형성은 향후 성인기의 친밀성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개인의 직업 선택과 경력 목표 설정에도 반영된다" 또한 중년기의 생산성과 노년기의 자아통합감은 각 시기의 직업적 성과와 만족도에 기여한다" 따라서 개인은 자신의 생애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경력 설계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보다 의미 있는 직업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이처럼 개인의 생애발달 과정은 경력개발의 기반이 되며, 두 요소는 상호작용하며 개인의 성장과 성공을 이끌어낸다""
1.3. 경력개발의 관계적 접근법
경력개발의 관계적 접근법은 개인의 경력을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과 동료, 고객, 파트너 등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보는 방식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개인의 경력과 조직의 목표를 상호 조화시키는 과정으로, 개인과 조직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면서 경력을 계획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이다. 개인의 경력은 단순히 직무 수행이나 승진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 흥미, 가치관, 성취감 등을 고려한 전체적인 삶의 질을 의미하며, 조직의 목표 또한 단순히 이익이나 생산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