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SNS마케팅 개요
1.1. SNS마케팅의 정의
SNS마케팅이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SNS플랫폼을 이용하여 기존고객 및 잠재고객과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SNS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SNS마케팅은 비용, 지속시간, 대상, 고객관계형성 측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진 마케팅 기법이다.
1.2. SNS마케팅의 특성
SNS마케팅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SNS의 활용으로 제품이나 브랜드의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헤비 유저들은 이미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수천 명 또는 수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이 브랜드 페이지에서 얻은 정보와 경험을 SNS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하면 자연스럽게 바이럴 효과가 배가 되어 브랜드 인지도 및 호감도가 높아질 수 있다.""
둘째, 쌍방향 대화를 통해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기존 기업은 대규모 매체 광고를 통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였지만, SNS에서는 관심 있는 소비자들을 브랜드 전도사로 활용하여 지속적인 양방향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를 통해 매체 집행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1.3. SNS마케팅의 현황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있어, SNS는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오늘날, 매일 수억 명의 사람들이 SNS를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SNS는 뉴미디어로써 지난 몇 년간 각광을 받아오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의 강점은 수천만명의 고유한 서비스 사용자를 모을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초기 SNS의 단점은 등록된 사용자들을 가지고서 수익을 내기가 만만치 않다는 것이었으나 현재 급증하는 모바일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노출되는 광고에 대한 수익이나, 소셜 게임을 통한 수익, 사업자들의 직-간접적인 광고를 통해 사업을 홍보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고 있다.
2. SNS마케팅 활용사례
2.1.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금융위기 당시 6명의 SNS마케팅전담팀을 꾸리고 11개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SNS마케팅을 시작하게 되었다"" 스타벅스는 20만명의 팬을 보유한 개인 페이스북 계정을 인수하여 SNS마케팅에 초기부터 힘을 부여할 수 있었다"" 이렇게 스타벅스의 SNS마케팅은 탄력을 받아 전세계적으로 많은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게 되었다""
스타벅스는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업체로, 진동벨도 사용하지 않고 고객들의 닉네임으로 직접 눈을 맞추며 커피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에서 주문할 수 있는 여러가지 레시피에 대해서도 공유하고 있고 한국에 있는 여러 매장들에 대한 소개들도 꾸준히 하고 있다"" 매 시즌 이벤트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2.2. 언더아머
언더아머는 해외에서 성공 가능성이 낮은 2인자나 3인자를 뜻하는 언더독으로, 미국 스포츠웨어 브랜드이다.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기업이 버티고 선 스포츠웨어 업계에서 언더독의 위치를 차지했다. 언더아머는 무명 선수들을 모델로 하여 틈새시장을 노렸다. 리우 올림픽에서 올림픽 헌장 40조는 공식 후원사가 아닌 기업의 광고는 소셜미디어에 올림픽 메달 승리 등의 단어를 사용하지 못 하게 하였다. 그러나 언더아머는 소셜미디어에 펠프스를 비롯 250여명의 후원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게시물을 올리면서 @michaelphelps #ruleyourself USAGYM 등의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제한요소를 쓰지않고도 확실한 응원메세지를 전달하여 영리한 마케팅을 했다. 덕분에 언더아머 주가는 올림픽 특수를 누려 아디다스를 제치고 미국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했고 매출은 39억 6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8.5% 증가하게 되었다. 이처럼 언더아머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속적인 브랜드 노출과 운동선수들의 극적인 올림픽 활약, 그리고 제한된 규정 내에서도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기존 업계 강자를 제치고 시장을 확대할 수 있었다.
2.3. 탐스슈즈
탐스슈즈는 신발없는날 행사일에 자신의맨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림으로 오프라인 상에서 신발 기부 가능하는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아이들을 돕기 위해 신발 한 켤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