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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특정 능력과 성향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주장에 대한 나의 의견을 기술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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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인간이 특정 능력과 성향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주장에 대한 나의 의견을 기술해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인심리이론의 출생순위별 성향 분석
1.1. 서론
1.2. 나의 성향 분석
1.3. 나의 성향과 아들러의 심리이론 비교
1.4. 결론

2. 영유아 발달과 유전 대 환경
2.1. 서론
2.2.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의견
2.3. 환경에 대한 영향력과 근거
2.3.1. 행동주의이론
2.3.2. 인지발달이론
2.3.3. 생태학적 체계이론
2.4. 결론

3. 아동발달의 쟁점과 개인 의견
3.1. 서론
3.2. 아동발달의 쟁점
3.2.1. 발달의 본질: 유전과 환경
3.2.2. 발달의 연속성
3.2.3. 발달의 가소성
3.2.4. 발달의 결정적 시기
3.2.5. 발달의 보편성
3.3. 쟁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 및 주장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인심리이론의 출생순위별 성향 분석
1.1. 서론

개인심리이론의 출생순위별 성향 분석 부분의 '1.1. 서론'은 다음과 같다.

출생순위는 개인의 성향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들러는 이에 주목하여 출생순위에 따른 개인의 성격 및 행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출생순위와 성향을 아들러의 이론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출생아인 자신의 성향이 아들러가 제시한 맏이의 특성과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출생순위가 개인의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자 한다.


1.2. 나의 성향 분석

나는 1남1녀 중 첫째 장녀로 태어났다. 둘째 남동생과는 3년 터울이다. 나는 어려서부터 항상 부모님께 듣는 말이 있었다. '엄마, 아빠가 없으면 너가 부모야. 네가 책임지고 동생을 잘 보살펴야 해.' 나는 그것이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고, 동생을 인도하고 보살피기 위해 모범적이고, 장녀로서 주체적이어야만 하는 부당함도 동시에 느꼈던 것 같다. 부모님이 동생이 태어났을 때부터 당연하게 동생을 나보다 더 챙겼고, 나는 또래들에 비해 빠르게 부모님 품에서 벗어났다. 그래서 동생보다는 조금 더 독립적이고 의존적인 성향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학교에서의 활동이나 학업, 과제는 모두 혼자서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했고, 동생의 숙제나 공부를 도와주는 것은 항상 나의 일이었다. 가끔 부모님이 집을 비우실 때에는 동생의 식사를 챙기고 집안 청소를 하는 등 엄마처럼 챙기고 보살피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나의 성격은 이타적이며 성실한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타인의 감정을 먼저 생각하는 편이라, 나의 의견보다는 타인의 의견에 따르는 것이 익숙하다. 나의 감정보다 전체적인 분위기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남에게 상처 주는 이야기를 잘 못하고, 반대로 남이 나에게 싫은 소리를 하면 크게 상심하고 며칠을 끙끙 앓기도 한다. 어떠한 책임감 때문인지, 문제에 직면하고 해결이 되지 않으면 크게 힘들어하는 성향이 있다. 나의 성격의 장점은 배려심이 많고 계획성이 있다는 것이다. 강한 책임감 때문에 어떤 일이든 완벽하게 해내고자 하는 성향이고, 절차나 규칙에 때로는 집착하여 정확성이 요구되는 일들을 잘 하는 편이다. 또한 사람을 보살피거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여 안정적인 상황이나, 조용하고 평화를 지향하며,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많은 편이다.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안정감을 느끼고, 나의 도움을 받은 사람들이 고마워할 때 큰 성취감을 느낀다.


1.3. 나의 성향과 아들러의 심리이론 비교

아들러는 가족의 구도와 출생순위가 인간의 생활양식과 성격을 형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 아들러는 출생순위에 대하여 해석하는 것은 인간이 자라서 성인이 되었을 때 그들이 사회와 집단과의 관계에서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출생 순위와 형제들 간의 관계를 다루는 것을 중점적으로 보았다.

나는 첫째이자 장녀이기 때문에 출생순위 중 맏이의 성향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아들러는 맏이를 일명 '폐위된 왕'이라고 보았다. 맏이는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독차지 했다가 동생들이 태어나자 모두 빼앗기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맏이에게 있어 생존전략을 습득해 나가게 되는 원동력이 된다. 하지만 갑자기 나타난 동생이 부모의 사랑을 모두 차지하고, 동생이 자신을 앞지를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다. 맏이는 동생보다 성숙해야하고 책임에 대한 부모의 기대가 크기 때문에 윗사람들에 대하여 항상 동조하고 순응하는 생활양식을 발달시키게 된다.

나 또한 나의 동생들보다 훨씬 독립적인 성향을 가졌고, 어떤 일이 주어져도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생각보다는 어떻게든 혼자 해결해보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부모님이 나에게 항상 기대하는 것들에 대하여 지키고 순응하려고 노력하였기 때문에 나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윗사람에 대한 동조적인 성향과 규칙에 대한 순응이 강했다. 실제로 지금의 나는 규범이나 규칙 내에서 살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어떠한 변화나 저항을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그리고 주어진 일이 있을 때 그에 대한 책임을 막강하게 느끼기 때문에, 웬만하면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완벽하게 완수하려는 경향성이 강하다. 이러한 점들은 나와는 다른 동생과 비교하였을 때 큰 차이를 느낄 수 ...


참고 자료

알프레드 아들러 / 아들러의 인간이해 / 을유문화사 2016
양철기 / 아들러의 출생순위 심리학 / 충청타임즈 2015
권석만 /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 학지사 2012
이영,이정희,김온기,이미란,조성연. 「영유아발달」. 학지사. 2017
Herbert P. Ginsbur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강경미. 「발달심리학」. 양서원. 2013
유아발달, 남서울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영유아발달, Ubion원격평생교육원
아동복지론, MBC아카데미원격평생교육원
영유아기 양육형태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노동정책연구원, 최경덕, 안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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