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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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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힌두교의 개요
1.1. 힌두교의 역사
1.2. 힌두교의 경전과 교의
1.2.1. 기본 교의: 우주론
1.2.2. 윤리 힌두교 사상

2. 힌두교의 죽음관
2.1. 죽음에 대한 힌두교의 관점
2.1.1. Puru??rtha(힌두교 인생 4가지 목표)
2.1.2. Ashrama(힌두교 인생 4단계)
2.2. 정상적인 죽음과 처리 방식
2.3. 비정상적인 죽음
2.3.1. 부정한 죽음
2.3.2. 신성한 죽음

3. Sati와 Prayopavesha에 대한 견해
3.1. Sati 문제제기
3.2. 안락사와 prayopavesha 문제제기

4. 영화 속 힌두교 사상
4.1. 영화의 배경과 의미
4.1.1. 지역적 배경
4.1.2. 인물설정의 배경
4.2. 영화에 나타난 힌두교 사상
4.2.1. 신에 대한 사랑, 박티와 바라트 나트얌
4.2.2. 수 억 명의 신이 하나로, 아바타
4.2.3. 바다 = 우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힌두교의 개요
1.1. 힌두교의 역사

힌두교의 역사는 고대 인도에서 발생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힌두교의 주요 경전인 '베다'는 B.C. 1,500년경에 성립되어 베다 산스크리트어로 기록되었다. 힌두교는 근대 이전부터 이미 인도 부근의 네팔, 인도네시아 지역에 전파되어 있었으며 근대에 이르러 인도인들의 이주에 따라 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

힌두교의 많은 신들과 주요 사상은 불교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불교의 전파와 함께 힌두교의 신화와 전설이 전파되었다. 힌두교는 기독교와 이슬람교 다음 가는 세계의 큰 종교이다. 힌두교의 발생은 고대 인도의 종교 사상인 '베다'에서 비롯되며, 베다의 사상은 B.C. 1500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베다는 종교로서 그리고 글로서 오늘날 남겨진 문학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힌두교는 여러 신들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는 다신교적 일신교(택일신교 또는 일신숭배)로써, 교주(敎主) 즉, 특정한 종교적 창시자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힌두교로 번역되는 영어 힌두이즘(Hinduism)이라는 명칭은 영국이 인도를 식민지로 삼으면서 인도의 종교에 자의적으로 붙인 이름이다. 원래 힌두교 신자들은 자신들의 종교를 힌두교라고 부르지는 않았으며, 영원한 '다르마(法)'라는 의미의 '사나타나 다르마'라고 불렀다.

'사나타나 다르마'는 힌두교의 기본 교의를 지칭하는 말이며, '사나타나'는 영원하다는 뜻이고 '다르마'는 법(法) 또는 법칙으로 번역된다. 따라서 힌두교는 고대 인도의 종교 사상에서 비롯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온 영원한 법칙과 질서의 종교라고 할 수 있다.


1.2. 힌두교의 경전과 교의
1.2.1. 기본 교의: 우주론

힌두교에 따르면 우주는 생성, 발전, 소멸을 반복한다. '브라흐마신'이 우주를 생성하고 '비슈누신'이 우주를 유지, 발전시키며 '시바신'이 우주를 소멸시킨다. 마치 계절이 바뀌듯 우주의 시간도 바뀌어 결국에는 낡은 우주가 소멸되고 새로운 우주가 만들어진다.

우선 윤회에 대한 개념이 있다. 윤회는 돌아 간다는 뜻으로, 흔히 수레바퀴로 상징된다. 수레바퀴가 한 바퀴 돌아 제자리로 돌아가듯 인간 역시 이 번 생애에서 다음 생애로 돌아 간다는 뜻이다. 힌두교의 교의에 의하면 인간 역시 우주 안에서 끊임없이 낳고 죽기를 반복하며 윤회한다. 인간이라 하더라도 다음 생애에는 짐승으로 태어나기도 하며 천신으로 태어나기도 한다. 이러한 수없는 윤회의 과정에서 사람은 한 인생을 살면서 쌓은 업에 의해 다음 생애가 결정된다. '다르마'에 따른 삶을 살다 죽으면 다음 생애에는 보다 고귀한 존재로 태어나지만, '다르마'에 어긋나는 삶을 살면 고귀한 존재라 할지라도 다음 생애에는 '비천한 존재'로 태어난다.

다음으로 브라만에 대한 개념이 있다. '브라만'은 우주의 진리 또는 우주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힌두교의 최 상위 목표는 '참된 나'인 아트만이 '우주의 진리'인 브라만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카스트 제도의 가장 상위계층을 브라만이라고 칭한 것은 이들이 스스로 우주의 지혜를 구하는 것이 자신들의 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힌두교의 신은 브라마(Brahma), 비슈누(Vishnu), 시바(Shiva) 의 삼주신(三主神)과 여러 남신, 여신들로 이루어져 있다. 아트만은 '나'를 말하며, 끊임없이 윤회하는 삶에서 지금의 나는 '참된 나'가 아니다. '참된 나'는 윤회의 과정에서 계속하여 존재하여 없어지지도 않고 변하지도 않는 '나'라는 생명의 본질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카르마와 다르마에 대한 개념이 있다. 카르마는 업(業)으로 번역되며, 살아가면서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업에는 다르마에 마땅한 업과 다르마를 거스르는 업이 있다. 선업(善業)으로 번역되는 '선한 카르마'는 '다르마'에 마땅한 업을 쌓는 것을 의미하며, 선업을 쌓으면 다음 윤회에 보다 존귀한 존재가 된다. '다르마'를 거스르는 악업(惡業)을 쌓으면 다음 윤회에 보다 미천한 존재가 된다. 다르마는 법(法)으로 번역되며, 우주에 존재하는 영원한 법칙이기도 하며 모든 생명이 마땅히 따라야할 본질을 말하기도 한다.


1.2.2. 윤리 힌두교 사상

힌두교에서는 현세적이며 세속적인 성격이 강한 기복 신앙의 성격과 명상, 요가, 고행과 같은 신비주의적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힌두교도들은 현세의 부귀를 전생에 의한 보상으로 생각하며 현세의 고난을 내세의 보상을 받기 위한 기회로 여긴다.

힌두교 윤리 사상의 핵심은 '다르마'이다. 다르마는 우주의 영원한 법칙이며, 모든 생명이 마땅히 따라야 할 본질적인 것을 의미한다. 고대 인도의 신분제도인 카스트 제도에서 각 계층의 다르마는 브라만의 지혜, 크샤트리아의 용맹, 바이샤의 근면 등으로 정의된다. 이를 통해 힌두교의 계층 사회 속에서 개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윤리 규범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힌두교에서는 카르마 사상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카르마는 행위로, 살아가면서 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다르마에 부합하는 선한 카르마를 쌓으면 다음 윤회에서 더 존귀한 존재로 태어나지만, 다르마를 거스르는 악한 카르마를 쌓으면 다음 생에 더 비천한 존재로 태어나게 된다. 이처럼 힌두교의 윤리 사상은 현세에서의 행위가 내세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하게 여기며, 개인의 도덕적 실천을 강조한다.

나아가 힌두교에서는 개인의 해방, 즉 모크샤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모크샤는 브라만과 합일되는 것 또는 깨달음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힌두교도들은 현세에서의 고행과 수행을 통해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이러한 수행과 해탈의 종교적 이상은 힌두교 윤리 사상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종합해보면, 힌두교의 윤리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실천을 통한 내세의 보상 및 해탈 달성을 핵심으로 한다. 이는 힌두교의 기본 교의인 우주론과 윤회 사상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현세와 내세를 아우르는 종교적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힌두교의 죽음관
2.1. 죽음에 대한 힌두교의 관점
2.1.1. P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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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인성학원론(2016, 대한인성학회)
김진영 2014. “힌두 죽음의례의 신성화 구조와 그 기능”, 『남아시아연구』 제19권 제3호,5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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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bituarytoday.wordpress.com/2016/02/10/hindu-rituals-post-cremation/
위키디피아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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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 인도신화 > 베로니카 이온스 저, 임웅 역, 범우사, 2004.04.15
도서 < 인도연구 > 호세 바스콘셀로스 저, 강태진 역, 지성인, 201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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