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허혈성 심질환은 산업화 사회의 가장 중요한 질환이다. WHO에 의하면 1999년에 1,700만명이 허혈성 심질환으로 사망하였으며, 심근경색의 경우 30일 사망률이 30%에 달한다. 한국에서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9년 심질환으로 16,000여명이 사망했고, 이 중 66%인 만여명이 허혈성 심질환(심근경색증 8천여명)으로 사망했다. 이처럼 심근경색증은 국내외적으로 매우 심각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관상동맥 증후군은 진단과 치료 면에서 큰 발전을 보였다. 일차적 관상동맥 성형술이 심근경색증의 기본적 재관류 치료로 자리잡게 되었고, 혈전용해제,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지질강하제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발전을 이루었다. 이에 따라 심근경색증 환자의 예후가 향상되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어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근경색증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경과 및 합병증, 예방 등 심근경색증의 전반적인 내용을 문헌고찰을 통해 살펴보고, 실제 사례를 통해 심근경색증 환자의 간호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심근경색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간호중재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1.2. 연구기간 및 방법
이 연구는 까지 **병원 응급실에서 실습을 하면서 본 병원 응급실에 입원한 만57세 여자 안OO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으며 문헌고찰, 대상자의 관찰, 환자의 EMR 등을 통해 자료로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들을 통해 간호진단을 내리고 진단에 맞는 적절한 간호목표와 계획을 세워 수행, 평가를 하였다.
2. 심근경색증의 개요
2.1. 정의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관상동맥)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한다. 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라도 혈전증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연축) 등에 의해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괴사) 상황을 심근경색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2. 원인
심장 근육은 관상동맥이라 부르는 3가닥의 혈관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으면서 일생 동안 혈액을 전신으로 펌프질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따라서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심장 근육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관상동맥의 구조를 살펴보면, 그 가장 안쪽 층을 내피세포가 둘러싸고 있는데 내피세포가 건강한 경우에는 혈전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흡연 등에 의해서 내피세포가 손상을 받게 되어 죽상경화증이 진행되고, 관상동맥 안을 흐르던 혈액 내의 혈소판이 활성화되면서 급성으로 혈전이 잘 생기게 된다. 이렇게 생긴 혈전이 혈관의 70% 이상을 막아서 심장 근육의 일부가 파괴(괴사)되는 경우가 심근경색증이다. 이 같은 상황을 잘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인자들은 고령, 흡연, 고혈압, 당뇨병, 가족력 등이다"이다.
2.3. 증상
환자는 대부분 갑자기 가슴이 아프다고 호소한다. 대개 '가슴을 쥐어짠다', '가슴이 쎄한 느낌이 든다'고 호소하며 주로 가슴의 정중앙 또는 약간 좌측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 없이도 '명치가 아프다' 또는 '턱끝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비전형적이기는 하지만 흉통 없이 구역, 구토 증상만 있는 경우도 있고, '소화가 안 된다', '속이 쓰리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흉통은 호흡곤란과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왼쪽 어깨 또는 왼쪽 팔의 안쪽으로 통증이 퍼지는(방사) 경우도 있다. 흉통은 대개 30분 이상 지속되며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혀 밑에 투여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 때에 따라서는 흉통을 호소하기도 전에 갑작스런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광범위한 부위에 걸쳐서 급성으로 심근경색증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3. 진단
3.1. 심전도
심전도는 심장의 생리적 활동을 기록한 그래프로, 심장근육의 수축과 이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변화를 기록한 것이다. 심전도 검사는 심근경색증 진단의 가장 핵심적인 검사 중 하나이다.
심전도 검사 시 흉부 전극을 통해 심장의 전기활동을 기록하게 되는데, 이 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파형들은 다음과 같다. P파는 심방의 수축을, QRS 복합체는 심실의 수축을, T파는 심실의 재분극을 나타낸다. 이러한 파형들의 변화를 통해 심장의 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심근경색증 환자의 경우 특징적으로 ST절 상승이나 Q파의 출현이 관찰된다. ST절 상승은 심근의 허혈을 나타내며, Q파는 심근경색증에 의한 심근 괴사를 반영한다. 이 외에도 T파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