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피도넛, 던킨도넛 마케팅 및 서비스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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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크리스피도넛, 던킨도넛 마케팅 및 서비스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2. 기업 분석
2.1. 크리스피 크림
2.1.1. 회사 개요
2.1.2. 국내 진출 현황
2.2. 던킨 도너츠
2.2.1. 회사 개요
2.2.2. 국내 진출 현황
2.3. 브랜드 간 매출 비교

3. 시장 분석
3.1. 도너츠 시장 현황
3.2. 경쟁 업체 분석
3.3. STP 분석

4. 마케팅 믹스 전략
4.1. 제품 전략
4.2. 가격 전략
4.3. 유통 전략
4.4. 프로모션 전략

5. SWOT 및 제언
5.1. 크리스피 크림 SWOT 분석
5.2. 던킨 도너츠 SWOT 분석
5.3. 개선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도너츠 시장은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한 빵을 즐기는 식생활 패턴에 힘입어 연간 약 30%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외식시장 규모 65조원 중 3300억원을 차지하는 매우 큰 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 도너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던킨 도너츠, 크리스피 크림, 미스터 도넛 등이 있다.

던킨 도너츠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486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전체 도너츠 시장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2004년에 국내에 진출한 크리스피 크림과 미스터 도넛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던킨 도너츠의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너츠 시장에서 각 브랜드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너츠 시장을 대표하는 던킨 도너츠, 크리스피 크림, 미스터 도넛 등 3개 브랜드의 브랜드 이미지 속성을 비교 분석하고, 성별 및 구매빈도에 따른 소비자 인식의 차이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각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연구 방법

본 연구는 크리스피 크림과 던킨 도너츠의 국내 진출 현황을 살펴보고, 두 브랜드 간의 매출 비교 및 시장 분석을 통해 경쟁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각 브랜드의 회사 개요와 국내 진출 현황을 문헌 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어서 두 브랜드의 매출 정보를 분석하여 현재 시장에서의 위상을 비교하였다.

시장 분석을 위해서는 도너츠 시장 현황과 주요 경쟁 업체 분석, STP 분석을 수행하였다. 도너츠 시장의 인구통계학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환경 변화를 살펴보고 주요 경쟁사인 미스터 도넛, 링팡 도넛의 현황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브랜드의 목표 고객, 포지셔닝, 타깃팅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전략 등 마케팅 믹스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각 브랜드의 제품 구성, 가격 정책, 유통 채널, 광고 및 판촉 활동 등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SWOT 분석을 통해 각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두 브랜드의 경쟁 현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2. 기업 분석
2.1. 크리스피 크림
2.1.1. 회사 개요

크리스피 크림은 1937년 7월 31일 버논 루돌프가 설립한 미국 도넛 체인 회사이다. 크리스피 크림은 도넛의 바삭한 겉 부분을 뜻하는 'crispy'와 부드러운 속을 뜻하는 'cream'을 조합하여 이름 지었다. 현재 전 세계 10개국에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4년 12월 16일 국내 1호점을 신촌에 오픈하였다. 국내에서는 ㈜롯데리아가 크리스피 크림의 라이선스를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각 매장은 모두 ㈜롯데리아의 이름으로 직접 운영된다. 크리스피 크림의 주력 상품은 글레이즈드 도넛이며, 매장에서 도넛을 직접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커피는 생두를 직접 로스팅하여 제조하고 있다. 크리스피 크림은 "We make people Happy"라는 슬로건 아래 고객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1.2. 국내 진출 현황

크리스피 크림의 국내 진출은 다음과 같다.

크리스피 크림은 2004년 12월 16일 국내 1호점인 신촌점을 오픈하면서 국내에 진출하였다. 이후 2008년, 2009년, 2010년에 각각 3개, 4개, 5개의 매장을 추가 오픈하며 점포 수를 늘려나갔다. 2011년에는 더 큰 폭의 확장 전략을 펼치며 6개 매장을 새로 오픈하였다. 현재 크리스피 크림은 전국 76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특히 서울과 경기지역에 매장이 집중되어 있다.

크리스피 크림은 국내에서 ㈜롯데리아에 라이센스를 부여받아 운영되고 있다. 각 매장은 모두 ㈜롯데리아의 이름으로 직접 운영되고 있으며, 크리스피 크림의 특성상 대부분의 매장에서 도넛을 직접 생산하고 있다. 다만 일부 비생산 점포의 경우 인근 매장에서 갓 구워진 도넛을 공급받고 있다. 또한 커피의 경우 생두를 직접 수입 후 로스팅하여 제공하고 있다.

국내 진출 초기인 2004년에 크리스피 크림 신촌점은 문을 연 지 1달 만에 매출액이 4억 원에 달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문을 연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매장 앞에는 줄을 서서 도넛을 구매하는 고객들의 모습이 늘 보였다. 이처럼 크리스피 크림은 국내에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2.2. 던킨 도너츠
2.2.1. 회사 개요

던킨 도너츠는 1946년 설립자 '빈 로젤버그'가 미국에서 노동자를 대상으로 출퇴근길 조그만 자동차에서 커피와 도넛을 같이 판매하던 것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현재 2013년 던킨 도너츠는 32개 국가에서 총 10,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던킨 도너츠는 ㈜비알코리아와 미국 Dunkin' Brands Inc, 삼림그룹이 합작투자하여 처음 국내에 도입되었다. 각 매장은 직영점이나 가맹점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매장이 가맹점 형태를 띄고 있다. 도넛의 경우 일부만 매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대부분 공급받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던킨 도너츠는 전국 917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과 경기지역에 매장이 집중되어 있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서울 서초, 강남에만 57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2.2.2. 국내 진출 현황

던킨 도너츠는 1993년 ㈜비알코리아와 미국 Dunkin' ...


참고 자료

고객을 낚아라 그리고 감동시켜라 / 장문정 / 김&정 / 2010
크리스피 크림 (http://www.krispykreme.co.kr/)
던킨도너츠 (http://www.dunkindonuts.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www.fss.or.kr/)
크리스피크림 5년 재계약매장 60개 확대 / 이은지 / 뉴스1 / ‘13.07.26
크리스피크림 도넛, 한국시장 공략 강화 / 이승현 / 이데일리 / ‘13.07.25
도넛 ‘아웃’ / 고은경 / 한국일보 / ‘13.10.29
[브랜드도너츠] 1위 던킨…크리스피크림미스터 順 / 이연춘 / 뉴스핌 / ‘13.01.01
[라이벌 시대 - 도넛] 던킨도너츠 vs 크리스피 크림 도넛 / 임수연 / 한국경제 / ‘12.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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