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크리스피도넛, 던킨도넛 서비스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브랜드 개요
1.1. 크리스피 크림
1.2. 던킨도너츠
1.3. 미스터 도넛
2. 브랜드 선정 이유 및 분석
2.1. 선정 배경
2.2. 경쟁 브랜드 분석
3. 던킨도너츠의 경쟁력 분석
3.1. 선점 효과
3.2. 제품 및 서비스
3.3. 마케팅 전략
4. 던킨도너츠의 우위 요인
4.1. 견적조건(Order Qualifier)
4.2. 경쟁우위(Order Winner)
5. 도넛 시장 전망 및 과제
5.1. 시장 전망
5.2. 향후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브랜드 개요
1.1. 크리스피 크림
크리스피 크림은 왜 Krispy Kreme일까? 도넛의 바삭바삭한 겉부분을 뜻하는 crispy와 속의 부드러움을 뜻하는 creme을 더하여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맛을 고객들이 브랜드에서부터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크리스피 크림은 1937년 7월 31일 '버논 루돌프'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첫 판매를 시작하였다. 1940년대~1950년대에는 가족이 경영하는 소규모 형태의 체인점으로 운영되다가, 1950년대부터 본격적인 도넛 생성과정에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하게 된다. 1960년대~1970년대에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매장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확립하였고, 설립자 '버논 루돌프'가 사망하였다. 1980년대~1990년대에는 1990년대부터 미국 전 지역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기 시작하였고, 크리스피 크림이 미국의 대표 상품임을 인정받는 시기였다. 2000년대~2013년에는 미국, 캐나다, 호주, 멕시코, 일본, 인도네시아 등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갔고,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가 되었다.
크리스피 크림의 특성상 점포 대부분이 모두 매장에서 직접 도넛을 생산하며 약 10개의 비생산 점포만 인근 매장에서 갓 구워진 도넛을 공급받고 있다. 커피의 경우 원두가 아닌 생두(coffee bean)를 수입 후 직접 로스팅 및 제조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국내 크리스피 크림의 설립과 확장은 2004년 12월 16일 신촌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76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서울과 경기지역에 매장의 절반 이상이 분포되어 있다.
1.2. 던킨도너츠
던킨도너츠는 1946년 설립자 '빈 로젤버그'가 미국에서 노동자를 대상으로 출퇴근길 조그만 자동차에서 커피와 도넛을 같이 판매하던 것을 계기로 시작되었으며 현재 2013년 던킨도너츠는 32개 국가에서 총 10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던킨도너츠는 1994년 인터내셔널사와 국내 ㈜ 샤니와 합작으로 투자하여 시작하였으며, 1994년 이태원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서울에서 제주에 이르기가지 전국에 이르기까지 전국에서 730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국내의 도넛 매출의 70~8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도넛 및 커피를 판매하는 회사로 성장하였다.
던킨도너츠는 본사와 GR코리아의 합작법인을 통해 국내에 진출하였으며, 진출 초기에 도넛 전문점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형성하며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 또한 도넛과 커피를 함께 판매하는 운영전략을 통해 커피와 도넛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켰다. 특히 신선하고 다양한 도넛과 함께 품질 좋은 커피를 제공하는 등 뛰어난 제품 및 서비스력을 갖추었다.
이와 함께 던킨도너츠는 지속적인 TV 광고와 스타 마케팅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는데 성공하였다. 2001년부터 TV 광고를 시작하여 인기 스타를 모델로 기용하면서 고품격 도넛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던킨도너츠는 도넛 전문점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크리스피크림과 미스터도넛 등 경쟁 브랜드의 등장과 더불어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로 도넛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던킨도너츠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던킨도너츠는 다양한 제품 개발과 함께 모닝 세트와 같은 아침 식사 메뉴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3. 미스터 도넛
미스터 도넛(Mr. Donut)은 1955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설립된 도넛 전문...
참고 자료
고객을 낚아라 그리고 감동시켜라 / 장문정 / 김&정 / 2010
크리스피 크림 (http://www.krispykreme.co.kr/)
던킨도너츠 (http://www.dunkindonuts.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www.fss.or.kr/)
크리스피크림 5년 재계약매장 60개 확대 / 이은지 / 뉴스1 / ‘13.07.26
크리스피크림 도넛, 한국시장 공략 강화 / 이승현 / 이데일리 / ‘13.07.25
도넛 ‘아웃’ / 고은경 / 한국일보 / ‘13.10.29
[브랜드도너츠] 1위 던킨…크리스피크림미스터 順 / 이연춘 / 뉴스핌 / ‘13.01.01
[라이벌 시대 - 도넛] 던킨도너츠 vs 크리스피 크림 도넛 / 임수연 / 한국경제 / ‘12.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