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시설 중 생활시설에 해당하는 아동양육시설과 공동생활가정(그룹홈)에 대해 설명하고, 종사자의 전문적 자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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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복지시설 중 생활시설에 해당하는 아동양육시설과 공동생활가정(그룹홈)에 대해 설명하고, 종사자의 전문적 자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복지의 개념과 현황
1.1. 아동의 개념 및 아동복지의 정의
1.2.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및 특성
1.2.1. 아동양육시설
1.2.2. 공동생활가정(그룹홈)

2. 아동복지시설의 문제점
2.1. 운영상의 문제점
2.2. 시설보호의 문제
2.3. 퇴소아동 자립지원의 문제점

3. 아동복지시설의 개선방향
3.1. 시설 운영의 개선 방안
3.2. 아동복지 서비스의 개선 방안
3.3. 제도적 개선 방안
3.3.1. 자립지원의 법적 근거
3.3.2. 부모 참여 유도
3.3.3. 자립준비 프로그램 제도화

4.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전문성
4.1.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의 역할 및 자질
4.2. 종사자 처우 및 지원 방안

5. 아동복지정책의 현황과 과제
5.1. 시설보호 아동을 위한 정책
5.2. 정책 개선 방안
5.2.1.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제공
5.2.2. 자립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 강화
5.2.3. 가족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복지의 개념과 현황
1.1. 아동의 개념 및 아동복지의 정의

아동이란 어린이를 말하며, 국제조약인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따르면 만 18세 미만의 사람을 의미한다. 아동은 기본적인 의식주 제공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을 제공할 수 있는 보호자가 필요하다.

아동복지란 건강한 아동의 발달을 돕기 위한 것으로,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의 공·사 단체나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 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조직적인 활동이다.


1.2.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및 특성
1.2.1. 아동양육시설

아동양육시설은 "보호대상아동들을 시설로 입소시켜 보호, 양육 및 취업훈련, 자립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아동양육시설의 종사자들은 "아동상담, 지도, 치료, 양육, 기타 아동의 복지에 관하여 업무를 담당"한다.

아동양육시설은 부모나 가족이 어떤 사유로 아동 보호와 양육의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그 부모와 가족을 도와 아동이 건전하고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인프라로서 위치하고 있다. 시설에서 아동과 24시간 함께 생활하며, 가정을 잃어버린 아동의 부모 역할을 대신하며, 아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발달단계에 대한 지식과 이에 따른 적절한 양육기술이 필요하다.

현재 아동복지법에서의 시설아동들은 만 18세가 다다르면 갑작스럽고 비자발적으로 퇴소하게 되고 동시에 독립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이 전환되는 시기에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와 정서적 도구적 자원의 결핍의 문제로 다양한 위험 요인에 처하게된다. 지역사회 차원에서도 지역사회내 보호, 양육의 역할을 담당하는 보호자가 없는 아동들의 경우, 보호기능의 약화, 가족해체, 아동학대, 방임 등 위험요소가 많으므로 아동양육시설이 아직까지 사회에서는 꼭 필요한 시설이다.


1.2.2. 공동생활가정(그룹홈)

공동생활가정(그룹홈)은 보호대상아동들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공간을 제공하여 보호, 양육, 자립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소규모 아동복지시설이다. 1997년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하여 2004년 1월부터 아동복지법상 아동복지시설 종류에 추가되었다.

공동생활가정은 아동양육시설과 달리 소규모로 운영되어 실제 가정처럼 보이게 보호되며, 유아부터 18세까지 6명 이하의 소규모 집단으로 구성된다. 공동생활가정의 아동들은 주로 부모의 이혼, 가정폭력, 학대 등으로 보호가 필요한 경우나 가출 등으로 일시적인 보호가 요구되는 경우에 입소하게 된다.

공동생활가정은 아동에게 단순히 숙식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과 건전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의 문제를 수정하고 통제하는데 동료집단의 상호작용이 제공될 수 있으므로 위탁가정보다 유리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동양육시설과 동일하게 성인이 되기 전에 직접 독립을 해야 하는 단점도 있다.


2. 아동복지시설의 문제점
2.1. 운영상의 문제점

아동복지시설의 운영상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병(institutional neurosis)이라는 현상이 나타난다. 시설병이란 사회복지시설에서 보호받고 있는 아동(시설보호대상자)의 정서가 시설의 특수한 구조적 환경으로 인하여 사회에서 낙인찍히는 시설문화의 부정적 부분을 말한다. 시설병의 원인은 시설의 대규모화, 물품과 생활의 배제, 경제적 빈곤, 문화실조, 전문 사회사업서비스의 부재 등으로 볼 수 있다. 대규모 시설에서는 아동들의 개별화가 어려워져 주의가 산만해지고 책임감, 창의력, 정서가 불안정해지며 사고가 단순해지고 게으르게 된다. 물품과 생활의 배급제는 아동에게 감사할 줄 모르는 습성과 의타심을 길러준다.

둘째, 개별화된 보호를 받기 어렵다. 정부의 규정상 보육사와 아동의 비율이 1:15명으로, 보육사가 아동의 성장에 필요한 지적, 정서적, 정신적 자극을 아동 개개인의 수준에 맞게 제공하기 어렵다. 또한 직원 교체로 인해 보호의 지속성이 유지되기 어렵다.

셋째, 집단화의 문제가 발생한다. 시설의 집단생활 속에서 개인적인 활동은 제한되며, 어른들의 명령대로만 움직이게 된다. 이로 인해 개방적이고 따뜻한 인간관계 형성이 저해된다.

넷째, 규칙의 필요성과 개별화의 필요성 간 모...


참고 자료

김명희, 아동복지론, 교문사, 2006.
신혜령, 시설아동의 퇴소후 자립지원, 2006.
이종복, 아동복지시설의 운영개선방향, 한국아동복지시설연합회, 2001.
김승권 외, 아동복지시설 생활아동 복지증진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3.
김주아, 류현수, 최용득, 아동복지론, 동문사, 2012
이재연, 박은미, 황옥경 외 3명,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8
한미현, 문혁준 외 10명, 아동복지, 창지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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