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및 실습내용 소개
1.1. 실습기관 및 기관소개
LH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2008년 1월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설립되었다. "더불어함께 사는"이라는 모토로 방과 후 공부방으로 문을 열어 방과 후 생활과 학습지도, 무료급식을 시행하며 부모님의 손길이 많이 필요로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의 역할을 함께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 지역의 시민단체와 각계계층의 지원 속에 지금까지 운영되어지고 있다.
2014년 11월 지역아동센터로 신고되어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 학습지도와 문화지원, 상담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전체의 돌봄과 치유, 회복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2. 실습일지 작성
실습일지 작성은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실습일지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기록하고 반성할 수 있다. 실습일지 작성은 실습생 개인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에게 실습생의 태도와 수행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실습일지에는 실습기관에 대한 소개, 실습생의 역할과 참여도, 실습교육 및 실습지도 내용, 실천 경험 및 역량 계발 등 실습 과정 전반에 대한 기록이 포함된다. 실습생은 일일 또는 주단위로 실습일지를 작성하여 실습지도자에게 제출하고,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피드백을 받는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습일지 작성 시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특성, 실습생의 역할과 참여도, 실습교육 과정, 복지서비스 제공 경험,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관찰,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행정업무 수행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한 자신의 변화와 성장,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소명 의식, 문제해결 및 대인관계 능력 향상, 향후 진로 설계 등을 성찰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실습일지 작성을 통해 실습생은 자신의 실천 과정을 되돌아보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이처럼 실습일지 작성은 실습생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 실습생의 역할과 참여도
실습생의 역할과 참여도는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참여도를 높여나가며, 다양한 실천경험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업무와 운영 전반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참여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역사와 변천,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조직구조와 인력현황, 재정 및 운영현황 등을 학습하고 파악해야 한다. 또한 실습생은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 경험,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관찰,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행정업무 및 보고서 작성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실습생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소명의식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실습을 통한 전문성 향상, 문제해결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 제고, 향후 진로 설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습지도자의 피드백과 지원을 토대로 실습생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처럼 실습생의 역할과 참여도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실습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성장할수록 실습 목표 달성도와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1.4. 실습교육과 실습지도 내용
실습기관에서 실습생들에게 제공한 실습교육과 실습지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들에게 기관의 주요업무와 프로그램의 진행방식, 사회복지실습 일정과 내용, 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 등을 교육하며 실습생들의 업무숙지와 실습 전반에 대한 유의사항을 안내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기관의 특성과 운영 전반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들은 밥상머리 예절, 인성카드 활용법, 직업카드를 이용한 직업적 성격 파악 등의 교육을 받았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기술, 자기이해 및 성찰 능력 등을 키울 수 있었다.
특히 실습생들은 다중지능검사와 자존감검사 등의 심리검사를 직접 체험하면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자기이해와 자아실현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실습과정에서는 학습지도, 행정업무 보조, 아동놀이지도 등 다양한 실천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사례관리, 기관견학 등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실습 종료 단계에서는 실습목표 달성도 평가, 실습지도자 피드백, 실습 소감문 작성 등의 과정을 통해 실습생의 성장과 변화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이처럼 실습기관은 이론교육, 체험실습, 평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습생들의 전문성 향상과 성장을 지원하였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정
2.1. 실습기관 섭외 및 선정
실습기관 섭외 및 선정은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실습생은 자신의 관심분야, 실습목표, 실습내용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실습기관을 섭외하고 선정해야 한다. 실습기관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생 개인의 관심분야와 실습목표를 고려해야 한다. 실습생은 자신의 전공과 관심분야, 향후 진로 등을 고려하여 실습기관을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노인복지에 관심이 많은 실습생은 노인복지시설을 선택할 수 있으며,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은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나 아동 관련 복지시설을 선택할 수 있다.
둘째, 실습기관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실습기관의 특성, 규모, 인력,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시설환경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실습생 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부합하는지 검토해야 한다. 또한 실습기관의 지리적 접근성과 교통편의성도 고려의 대상이 된다.
셋째, 실습기관 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해 실습 환경과 실습지도 및 교육 방안을 확인해야 한다.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실습생의 역할과 참여도, 실습내용과 일정, 평가 방식 등을 사전에 확인하고 협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넷째, 실습기관과의 계약 체결 및 실습계획서 작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실습기관과 실습생 간의 구체적인 실습 내용과 일정, 지도 체계, 권리와 의무 등을 명시한 실습계약서를 작성하고, 실습계획서를 작성하여 실습 과정 전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실습생은 자신의 관심과 필요에 부합하는 적합한 실습기관을 섭외하고 선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의미 있는 실습 경험을 쌓고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2.2. 실습신청서 및 계약서 작성
실습신청서 및 계약서 작성은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실습신청서는 실습생의 인적사항과 실습기관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