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과지도
1.1. 통합교과 지도
1.1.1. 통합교과 내용요소의 체계와 주제
통합교과 내용요소의 체계와 주제는 8개 영역, 24개 핵심개념, 32개 내용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과의 성격을 담은 활동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이 경험하는 물리적 공간, 시간적 공간, 문제해결전략 차원으로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바른생활 교과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 사회적 관계 형성, 기본 학습습관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형성을 통해 건강한 인성을 가진 사람을 육성한다. 슬기로운 생활 교과에서는 학생 자신을 포함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즐거운 생활 교과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기초적 표현능력 개발을 통해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표현하며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도록 돕는 표현놀이를 중심으로 한다.
이러한 통합교과 내용요소의 체계와 주제는 학생들이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생활과 학생의 발달을 고려하여 구성된 것이다.
1.1.2. 통합교과의 각 교과별 주안점
통합교과의 각 교과별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바른생활 교과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 사회적 관계 형성, 기본 학습습관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형성을 통해 건강한 인성을 가진 사람을 육성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둘째, 슬기로운 생활 교과는 학생 자신을 포함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돕는데 주안점을 둔다"
셋째, 즐거운 생활 교과는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기초적 표현능력 개발을 통해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표현하며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도록 돕는 표현놀이를 중심으로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1.1.3. 통합교과의 문제 해결 전략
통합교과의 문제 해결 전략은 융합교육에서 여러 교과목 융합 및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교수학습 과정과 상통한다"" 융합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실제적인 문제 상황을 접하고, 다양한 교과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의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다""
통합교과에서도 이러한 융합교육의 접근법을 활용할 수 있다"" 통합교과 수업에서 교사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의 내용 요소를 연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등교하는 길에 있는 횡단보도 안전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제시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은 바른생활 교과의 안전 습관,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교통수단과 교통시설, 즐거운 생활 교과의 신체활동 등의 내용을 연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력과 더불어 통합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
1.1.4. 통합교과의 장단점
통합교과의 장점은 선수학습 영향이 적어 학생에게 쉬운 수업, 학생이 쉽게 성공할 수 있는 수업, 학생 참여를 끌어내기 쉬운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2015년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교수학습, 평가의 일관성이 강조되어 학습 결과와 함께 학습 과정이 중요시되는 과정중심평가로 변화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반면 단점으로는 교사의 수업관, 수업 역량에 따라 수업 격차가 다른 교과에 비해서 크며 통합교과 준비에서 시간과 비용 문제, 주제 선정에서의 적절성 등에 대한 부담 등이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1.1.5. 과정중심평가
2015년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교수학습, 평가의 일관성이 강조되어 학습 결과와 함께 학습 과정이 중요시되는 과정중심평가로 변화가 이루어졌다""
과정중심평가는 학생의 학습 과정, 결과, 그리고 학습에 영향을 미친 배경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는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의 일관성을 강조하여 수업 개선과 학생 학습 향상을 도모한다. 과정중심평가에서는 학생의 수행 과정과 학습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과정중심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둘째, 학생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셋째, 학습자 중심의 평가를 실시한다. 넷째,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를 지향한다. 다섯째, 학생의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강조한다. 여섯째, 교사의 수업 개선에 활용될 수 있다.
과정중심평가는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 과정을 평가하여 학생의 학습 과정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수업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
과정중심평가는 특수교육 현장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장애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과정중심평가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 평가 도구의 개발 등이 필요하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학교와 지역사회는 과정중심평가를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종합하면, 과정중심평가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특수교육 분야에서도 장애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과정중심평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 학교,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과정중심평가를 실효성 있게 실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1.2. 진로교육
1.2.1. 진로교육의 방향
진로교육의 방향은 진로개발 역량 함양을 통해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