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영아 다문화연간계획 프로그램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영아 다문화연간계획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육과정 개요
2.1.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2.2. 추구하는 인간상
2.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원리

3. 영아반 연간보육계획
3.1. 영아반 연간보육계획의 수립 원리
3.2. 영아반을 위한 소주제 선정 원리
3.3. 만 2세 연간보육계획 사례

4. 시간제보육 운영계획
4.1. 운영 및 보육철학
4.2. 시설현황 및 특성
4.3. 보육현황
4.4. 시간제보육 프로그램
4.5. 건강 및 영양, 안전관리
4.6. 교직원 관리

5.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5.1. 학부모에 대한 서비스
5.2. 지역사회와의 연계

6. 예산계획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성장하면서 연령에 따른 발달 과업이 있다. 보육 프로그램은 보육 대상의 연령에 따라 당면한 과제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이 이뤄지도록 프로그램을 추진해야 한다. 만 0세부터 2세 사이의 영아는 급속한 발달과 성장이 이뤄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보육자는 영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외부의 자극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영아가 적절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보육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특히 0~2세 사이의 영아의 니즈가 전부 동일하지 않고, 연령에 따라 세부적으로 성장에 대한 니즈들이 다르므로, 보육자는 해당 연령대에 요구되는 니즈를 섬세하게 배려하여 보육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나를 비롯한 주변 관계에 대한 시야가 생겨나고, 나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증대되는 만 2세를 대상으로 보육계획을 수립해보도록 한다. 특히 일반적으로 보육과정의 표준 모델로 제시되는 수도권 지역이 아닌 지방 군 단위의 환경에 맞춘 연간보육계획을 제시한다. 대상 지역은 다문화 아동 비율이 5.29%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전남의 지자체 중에서도 다문화 학생의 비율이 가장 높은 순천이다.


2. 보육과정 개요
2.1.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표준보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표준보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이는 영유아기 보육 및 교육의 질적 수준을 균등하게 보장하되, 지역과 기관의 고유한 특성과 개별 영유아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이는 영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창의성 등 모든 발달 영역을 균형 있게 고려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지향한다."

셋째,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중심과 놀이중심을 추구한다. 이는 영유아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와 흥미를 존중하며, 영유아가 자유롭게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 및 교육 활동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넷째,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이는 영유아의 개별성과 고유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영유아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지향한다."

다섯째,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이는 보육 과정의 운영 및 평가에 있어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와 협력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보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하는 것이다."


2.2. 추구하는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을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건강한 사람은 심신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자주적인 사람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하는 사람을 말한다. 창의적인 사람은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르는 사람을 의미한다. 감성이 풍부한 사람은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르는 사람을 말한다. 더불어 사는 사람은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데 관심을 가지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처럼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전인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의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다.""


2.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있다. 이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으로,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또한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하며,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준보육과정의 목표는 0~2세 영유아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하며,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르고,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르며,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2.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원리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준보육과정은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므로, 표준보육과정은 이를 전제로 구성되었다. 또한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참고 자료

보육과정 강의안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2세, 보건복지부 (2013)
김현자, 서지영, 조미영 외 1명 저, 보육과정, 어가, 2019
김지은 저, 보육과정, 창지사, 2017
김동례 저, 보육활동계획을 위한 영아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제3차 표준보육과정 교사 지침서
서영숙, 서혜전, 정영희 외 5명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7
2024 보육사업안내
2024 어린이집 시간제 보육안내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