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개념 및 문화의 속성, 문화 이해의 관점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어 교육의 차원에서 올바른 문화 이해의 태도에 대한 학습자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 문화의 개념 및 문화의 속성, 문화 이해의 관점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어 교육의 차원에서 올바른 문화 이해의 태도에 대한 학습자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화의 개념과 속성
2.1. 문화의 개념
2.2. 문화의 속성
2.2.1. 보편성과 특수성
2.2.2. 다양성

3. 문화 이해의 관점
3.1. 자문화중심주의
3.2. 문화상대주의
3.3. 상호문화주의
3.4. 문화 능력

4. 한국어 교육에서의 올바른 문화 이해의 태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모국어 화자로서 언어 습득 과정을 돌아보면, 언어 학습을 위하여 특별하게 고안된 방법, 장소, 학습을 위한 체계적 교재 등을 통해 모국어를 습득한 것은 아니다. 그저 모국어가 사용되고 있는 사회, 다시 말해 가까이 있는 부모, 친구, 다양한 매체들, 학교 및 직장 등과 같은 집단과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습득된 것이다. 이와 같은 상호 과정에서 우리는 언어 그 자체만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그 사회가 가진 행동 양식, 사고 방식, 가치 체계 등도 습득하게 된다. 또한 이것들을 통하여 학습 대상 언어를 좀 더 효과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Hymes는 1972년에 인간이 지닌 언어 능력은 문법 능력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는 인간의 언어 능력은 인지 능력, 언어의 사회적 및 문화적인 의미에 대한 이해력,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 및 환경에서 그 언어의 사용이 가능한가에 관한 지식이 통합된 형태라고 주장했다. 즉, 진정한 의미에서의 언어 능력이란 실제 언어적 상황 속에서 언어의 사회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 그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한 것이다. 이와 같은 그의 이론을 언어 사용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의사소통은 해당 언어가 사용되는 상황이라는 문화의 틀 안에서 통합되어야 하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보다 자연스럽게 구사하거나 한국에서의 생활에 무리가 없으려면 한국의 문화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래서 한국어 교육에서도 문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즉, 문화 학습은 언어 학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문화의 개념 및 속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문화를 이해하는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서의 올바른 문화 이해의 태도에 대해서도 기술해 볼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본론과 같다.


2. 문화의 개념과 속성
2.1. 문화의 개념

문화는 라틴어 'cultura, cultus'에서 유래하여 경작, 경지, 보살핌, 생활 습관, 낭비, 의복 등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손질하다, 거주하다, 제사지내다' 등의 의미를 지닌 동사 'colo'에서 파생된 단어이기도 하다. 즉, 문화는 인간이 자연을 인간의 의도와 생활에 맞게 개조해 온 것을 의미하며, 각 민족 언어 공동체가 자기 민족, 언어 공동체의 성격에 맞게 자연을 개조하면서 이룩한 개성 있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중국의 차 문화, 몽골의 유목 문화, 에스키모인의 이글루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각 문화권에서 공유하는 문화는 보통 그 공동체의 개성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문화는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것을 가리키며, 또한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을 의미하는 다양한 개념으로 쓰인다. 문화에 대한 정의를 살펴...


참고 자료

소냐 니에토, 언어, 문화 그리고 비판적 다문화교육, 북코리아, 2016.
송수미, 광고를 활용한 플립러닝 기반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김훈, 한국어문화교육을 위한 신문 활용 방안 : 고급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김윤경, 외국인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문화교육 방안 연구 :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한국어 교수법의 방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김정우,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본 한국문화교육의 방향-문학작품 번역과 해석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회, 2020.

한국의현대문화.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 연구의 현황과 과제. 서울시립대학교. 이승연 (2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