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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 성악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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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 성악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맹자의 성선설
2.1. 사단(四端)
2.2. 구방심(懼忘心)
2.3. 호연지기(浩然之氣)

3. 순자의 성악설
3.1. 본성과 예(禮)
3.2. 허(虛), 일(壹), 정(靜)의 수양론
3.3. 대청명(大淸明)과 성인

4. 맹자와 순자 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4.1.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 차이
4.2. 예(禮)와 정치철학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철학에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성선설과 성악설이라는 상반된 입장이 존재한다.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하며 인간의 본성이 본래 선하다고 보았다. 반면 순자는 성악설을 주장하며 인간의 본성이 본래 악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맹자와 순자의 상반된 주장은 단순히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넘어서 정치철학적 함의를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맹자와 순자의 성선설과 성악설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 학자의 정치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바람직한 사회 구현을 위한 정치철학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 맹자의 성선설
2.1. 사단(四端)

맹자가 주장한 사단(四端)은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주어진 도덕적 감정의 근원을 의미한다. 맹자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불쌍히 여기는 마음, 부끄러워하는 마음, 사양하는 마음, 옳고 그름을 아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첫째, 불쌍히 여기는 마음인 측은지심(惻隱之心)은 인(仁)의 근간이 된다. 둘째, 부끄러워하는 마음인 수오지심(羞惡之心)은 의(義)의 토대가 된다. 셋째, 사양하는 마음인 사양지심(辭讓之心)은 예(禮)의 표현이다. 넷째, 옳고 그름을 아는 마음인 시비지심(是非之心)은 지(智)의 발로이다. 이러한 사단은 사람의 본성이 선하다는 맹자의 성선설을 뒷받침하는 핵심 근거이다. 맹자는 사단이 발현되는 과정을 통해 인간의 도덕적 본성이 외재적 요인이 아닌 선천적으로 주어져 있음을 밝혀냈다. 이는 인간에게는 선을 향하고자 하는 본원적 충동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맹자는 인간의 도덕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2.2. 구방심(懼忘心)

구방심(懼忘心)은 맹자가 주장한 인간의 본성에 대한 개념이다. 맹자는 사람들이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지만, 외부의 영향으로 인해 이를 잊어버리게 된다고 보았다. 즉, 사람들은 본래부터 선하지만 악한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는 선한 본성을 잊어버렸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구방심은 사람들이 선한 본성을 잊어버릴까 두려워하는 마음을 말한다. 맹자는 사람들이 본래부터 갖고 있는 선한 본성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선한 본성은 천부적으로 주어지는 것이지만, 이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은 개인의 노력과 수양이 필요하다는 것이 맹자의 주장이다.

구방심은 사람들이 선한 본성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경계하는 마음이다. 맹자는 선한 본성이 사람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지지만, 이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구방심은 선한 본성을 지키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2.3. 호연지기(浩然之氣)

맹자는 사람이 선한 본성을 타고나지만, 그 선한 본성이 현...


참고 자료

맹자언어, 공공인문학포럼, 스타북스, 2018.
맹자의 철학사상, 맹자철학, 탁양현, e퍼플, 2018.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대한 현대적 조명, 김기현, 2001
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 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이철승, 2004
철학부: 순자의 맹자에 대한 비판은 정당한가?, 유희성, 2010
맹자와 순자의 인간이해, 그 윤리적 변별성, 김상래, 2013
순자의 맹자비판, 그 윤리적 의의, 김상래, 2015
순자철학에서 심과 성 및 예의의 관계, 김정희, 2015
예수백/맹자의 성선설과 정치 이론/울산대학교/2017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8d58cef2f0c6d936ffe0bdc3ef48d419&keyword=%EB%A7%B9%EC%9E%90%EC%9D%98%20%EC%84%B1%EC%84%A0%EC%84%A4%EA%B3%BC%20%EC%A0%95%EC%B9%98%20%EC%9D%B4%EB%A1%A0
예수백/순자의 성악설과 사회구성이론/울산대학교/2012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615221c50b1a4084ffe0bdc3ef48d419&keyword=%EC%88%9C%EC%9E%90%EC%9D%98%20%EC%84%B1%EC%95%85%EC%84%A4%EA%B3%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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