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1세 발달평가
1.1. OOO반 발달평가
1.1.1. 신체운동, 건강
OOO반 발달평가 아동명 OOO의 신체운동, 건강이다. OO는 낯선 상황에서는 다소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익숙한 환경에서는 자신의 신체를 활용해 능동적으로 움직이려는 모습을 보인다. 균형 잡힌 자세로 낮은 미끄럼틀을 오르내리며, 작은 공을 손에 쥐고 던지거나 받아내는 동작에도 즐겁게 참여한다. 실내에서는 교구를 손에 쥐고 조작하는 활동에 집중하며, 작은 블록을 반복적으로 끼우고 빼는 동작을 통해 손의 힘과 조절 능력을 기른다. 수저 사용이나 양치질, 손 씻기 등 일상생활에서도 기본적인 건강 습관을 익혀가는 중이다. 지시를 따라 바르게 손을 씻거나 수건으로 스스로 손을 닦는 모습도 보인다.
1.1.2. 의사소통
OOO반 발달평가 아동명 OOO의 의사소통 영역 관찰내용은 다음과 같다.
OOO는 자신의 감정이나 필요를 조용히 표현하려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 친숙한 교사나 친구에게는 웃으며 다가가 간단한 단어로 말하거나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한다. 말의 이해력이 점차 발달하여 일상적인 지시에 잘 반응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이거 해요", "더 주세요" 등 두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책 읽기 활동에서는 교사의 말을 따라하거나, 익숙한 단어를 반복하며 말소리를 즐기는 모습을 보인다. 말 대신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기도 하며, 또래가 사용하는 단어를 관찰하고 따라 말하려는 시도도 자주 보인다.
OOO반 발달평가 아동명 OOO의 의사소통 영역 관찰내용은 OOO가 자신의 감정이나 필요를 조용히 표현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친숙한 교사나 친구에게 간단한 단어나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말의 이해력이 발달하여 일상적인 지시에 반응하며, 자신의 요구를 두 단어 이상의 문장으로 표현하는 등 언어 사용 능력이 점차 확장되고 있다. 책 읽기 활동에서는 교사의 말을 따라하거나 익숙한 단어를 반복하며 말소리에 즐거움을 느끼고, 필요 시 손가락 가리키기 등 비언어적 표현도 활용한다. 또래가 사용하는 단어를 모방하여 표현하려는 시도도 보인다. 전반적으로 OOO는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조용히 표현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나, 점차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어가고 있다.
1.1.3. 사회관계
처음에는 낯선 상황에서 다소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안정감을 느끼고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참여한다. 교사에게 애착을 갖고 신체적으로 가까이 다가가거나 안기며 정서적 안정감을 찾는 경향이 있다. 또래 친구에게 장난감을 건네거나, 친구의 놀이를 조심스럽게 지켜보며 그 흐름에 참여하려는 시도도 보인다. 때로는 친구와의 장난감 다툼에서 물러나는 모습을 보이지만, 감정을 조절하고 조용히 다른 활동으로 전환하는 등 정서적으로 섬세한 반응을 보인다.
교사에게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며, 부탁을 하거나 감사를 표현할 때 말과 행동 모두 예의 바르게 반응한다. 초반에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소극적이지만, 점차 관찰 중심의 접근 후에 조심스레 놀이에 참여하며 관계를 형성하려는 시도를 보인다. 친구가 우는 등 힘들어하는 경우 다가가 등을 토닥여주거나 손을 잡아주는 따뜻한 공감 능력을 발휘한다. 자신의 물건을 친구에게 양보하거나 함께 나누는 것에 어려움이 없으며, 친구와 갈등이 발생했을 때도 소리를 지르거나 떼를 쓰기보다는 조용히 상황을 피하려는 특징이 있다.
1.1.4. 예술경험
OO반 아동 OOO는 색칠하기, 손도장 찍기, 스티커 붙이기 등 다양한 미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색과 재료를 활용하는 데 큰 흥미를 보인다. 활동에 몰입하는 동안 집중력이 뛰어나며, 결과물보다는 과정에 의미를 두고 즐기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음악 활동에서는 특정 리듬이나 음에 반응하며 손뼉을 치거나 몸을 흔들며 자연스럽게 동작을 표현한다. 익숙한 노래가 나오면 작은 목소리로 따라 부르기도 하며, 악기를 들고 조심스럽게 두드리며 소리의 변화를 탐색하는 모습도 보인다.
OOO반 아동 OOO는 그림 그리기나 점토 놀이 등 반복적이고 조용한 예술활동에 높은 집중력을 보인다. 물감의 색이 섞이는 과정, 도구의 움직임에 따라 달라지는 표현 등을 유심히 관찰하며 작은 변화에도 큰 흥미를 보인다. 정해진 시간 동안 집중하여 색칠하기를 완성하거나 스티커를 정확한 위치에 붙이려고 노력하는 등 섬세한 표현력이 돋보인다. 음악 활동에서도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이기보다는 손뼉을 치거나 고개를 끄덕이며 조용히 리듬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참여하며, 반복되는 음이나 익숙한 노래는 작게 따라 부르며 감정 표현을 시도한다.
OOO반 아동 OOO는 예술활동에 감성적으로 깊이 몰입하는 편이다. 그림을 그릴 때도 단순한 낙서보다는 의미를 담아 색을 선택하거나 모양을 구성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조용히 그리고 오래 집중하는 활동에 강점을 보인다. 다양한 미술 도구 사용에도 거부감 없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활동 결과물에 대해 정서적 의미를 부여하는 경우도 있다. 음악 활동에서는 노래를 부를 때 부드럽고 조용한 목소리로 따라 하며, 간단한 악기 연주에도 정돈된 동작으로 참여한다. 감정이 담긴 동요나 익숙한 노래를 자주 요청하며 음악을 통해 위안을 받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OOO반 아동 OOO는 예술활동에서 적극적이고 과감한 표현을 보인다. 다양한 색깔의 크레파스와 물감을 거침없이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며, 도화지뿐만 아니라 손이나 몸에 직접 묻히는 것도 개의치 않는다. 음악 활동에서는 리듬에 맞춰 온몸을 흔들거나 신나게 춤을 추는 등 음악을 온몸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동요를 따라 부를 때도 큰 소리로 자신감 있게 노래하며, 악기를 다룰 때도 다양한 소리를 내며 탐구한다. 교사가 들려주는 동화 구연에도 높은 집중력을 보이며, 등장인물의 대사를 따라 하거나 다음 내용을 예측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예술 재료를 탐색할 때는 단순히 만져보는 것을 넘어 자신만의 방식으로 변형하거나 새로운 용도로 활용하려는 창의적인 시도를 보인다.
1.1.5. 자연탐구
OOO반 발달평가 중 '1.1.5. 자연탐구'
OO는 주변 환경에 대한 관찰력이 돋보이며, 자연물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욕구가 매우 높다. 실외 활동 중 작은 곤충이나 나뭇잎에 관심을 보이며, 조용히 관찰할 때는 매우 집중된 모습을 보인다. 작은 돌멩이를 한참 들여다보거나, 흙을 손끝으로 만지며 다양한 질감에 반응한다. 교사의 안내에 따라 "따뜻해요", "차가워요" 등 기본적인 감각 표현도 점차 늘어가며, 주변 사물의 특징을 비교하거나 반복해서 확인하려는 시도도 보인다. 계절의 변화나 날씨에 대한 호기심을 표현하며, 눈이나 비를 볼 때 창문에 가까이 가서 지켜보는 행동도 자주 관찰된다. 이처럼 OO는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력과 탐구심이 뛰어나며, 직접 만져보고 체험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다. 또한 자연의 변화와 특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도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OOO반 발달평가 중 '1.2.5. 자연탐구'
OO는 자연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작은 곤충이나 식물에 대해 조심스럽게 탐색한다. 새로운 것을 보면 먼저 관찰한 후 만져보거나 냄새 맡아보는 등 다감각적 탐구를 시도하며, 탐색 후에는 자신의 경험을 간단한 말로 표현하려 한다. 흙, 모래, 물 등 자연재료를 활용한 감각놀이에도 거부감 없이 참여하고, 변화하는 자연현상에 대한 감탄이나 호기심을 자주 표현한다. 날씨에 따른 활동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비 와요, 우산 써야 해요" 등 관찰한 자연의 변화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OO는 자연에 대한 관찰력과 탐구심이 돋보이며, 자연 현상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이해도 형성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OOO반 발달평가
1.2.1. 신체운동, 건강
OOO반 발달평가 중 신체운동, 건강 영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OO는 낮선 상황에서는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익숙한 환경에서는 자신의 신체를 능동적으로 움직인다. 균형 잡힌 자세로 낮은 미끄럼틀을 오르내리며, 작은 공을 손에 쥐고 던지거나 받아내는 동작에도 즐겁게 참여한다. 실내에서는 교구를 조작하는 활동에 집중하며, 손의 힘과 조절 능력을 기른다. 수저 사용이나 양치질, 손 씻기 등 일상생활에서도 기본적인 건강 습관을 익혀가고 있다. 지시를 따라 바르게 손을 씻거나 수건으로 스스로 손을 닦는 모습도 보인다. 이처럼 OO는 안정적인 신체 운동 발달을 보이며, 일상생활에서의 자기조절력도 점차 향상되고 있다.
1.2.2. 의사소통
OOO반 발달평가 중 '의사소통' 관찰내용은 다음과 같다.
OO는 자신의 감정이나 필요를 조용히 표현하려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 친숙한 교사나 친구에게는 웃으며 다가가 간단한 단어로 말하거나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한다. 말의 이해력이 점차 발달하여 일상적인 지시에 잘 반응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이거 해요", "더 주세요" 등 두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책 읽기 활동에서는 교사의 말을 따라하거나, 익숙한 단어를 반복하며 말소리를 즐긴다. 말 대신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기도 하며, 또래가 사용하는 단어를 관찰하고 따라 말하려는 시도도 자주 보인다.
OOO반 발달평가 중 '의사소통' 관찰내용은 다음과 같다.
OO는 자신의 감정이나 필요를 말로 또렷하게 표현하는 편이다. 자신의 생각이나 욕구를 말보다는 표정이나 몸짓으로 먼저 표현하고, 필요할 때는 짧은 문장으로 또렷하게 의사를 전달한다. 교사의 질문에 대해 고개를 끄덕이거나 간단한 말로 응답하며, 단어를 또렷하게 발음하려고 노력하는 모습도 보인다. 책 읽기를 좋아해 이야기 속 상황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