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5세 영역별 발달 평가
1.1. 기본생활
OO는 주변을 깨끗이 하고 스스로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며, 자발적으로 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1학기에 비해 밥 먹는 속도가 빨라지고 스스로 숟가락, 젓가락을 사용하지만 아직은 숟가락을 더 많이 사용하여 골고루 사용할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며 식사시간에 식사에 집중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었으나 최근 들어 교사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 시도하려 노력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OO는 1학기 보다 음식의 양과 편식하는 습관이 조금 줄어든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OO는 신체의 움직임을 스스로 조절하면서 신체 활동을 하는 모습이었다. OO는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며, 자발적으로 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식사시간에는 집중하지 않았으나 교사의 긍정적 반응으로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음식의 양과 편식하는 습관도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 신체 움직임을 조절하여 신체 활동을 하는 등 전반적인 기본생활 습관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1.2. 신체운동
OO는 다양한 자세에서 신체 균형을 유지할 수 있고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임을 조절하여 다리의 보폭을 크고 작게 만들 수 있으며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그리고 도구를 이용하여 간단한 소근육 조절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신체 각 부분을 협응하여 움직임을 조절하며 창의적으로 신체를 표현할 수 있다. OO는 신체활동 시 적극적이고 다양한 도구를 이용한 활동을 좋아한다. 실외활동 시 미끄럼틀 타는 것을 좋아하고, 다소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매달리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OO는 신체 각 명칭의 이름을 알고 신체부위를 가리킬 수 있다. OO는 감각 기관을 활용하여 같은 물건을 연결하거나 구분할 수 있으며 바깥놀이를 좋아하며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안정적인 자세로 할 수 있다. 그리고 눈과 손의 협응을 이용해 3~5 조각의 퍼즐을 맞출 수 있으며 블록 끼우기, 모양 끼우기 등 소근육 활동에 관심이 많은편이다. OO는 다양한 자세에서 신체 균형을 유지하고 신체를 인식하며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고, 도구를 활용한 소근육 활동에 관심이 많다. 또한 신체활동을 좋아하며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안정적인 자세로 이동운동을 할 수 있다.
1.3. 의사소통
OO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그 뜻을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으며,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