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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간호학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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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기초간호학 요점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초간호학 이해
2.1. 간호관리의 이해
2.2. 기획의 이해
2.3. 의사결정
2.4. 시간관리
2.5. 예산과 의료비 지불제도
2.6. 간호서비스 마케팅

3. 조직
3.1. 조직에 대한 이해
3.2. 조직구조
3.3. 직무관리
3.4. 간호전달체계
3.5. 조직문화와 조직변화

4. 인적자원관리
4.1. 인적자원관리의 이해
4.2. 인적자원의 확보관리
4.3. 인적자원의 개발관리
4.4. 인적자원의 보상관리
4.5.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5. 지휘
5.1. 리더십
5.2. 동기부여
5.3. 의사소통과 주장행동
5.4. 협력과 조정
5.5. 갈등과 스트레스 관리

6. 통제
6.1. 통제의 개념
6.2. 의료의 질관리
6.3. 간호의 질 향상 활동

7. 간호단위관리
7.1. 간호단위관리의 이해
7.2. 환자간호관리
7.3. 간호단위관리의 실제
7.4. 간호단위 안전관리의 실제
7.5. 간호정보와 기록관리

8. 간호관리의 법적 측면
8.1. 간호사의 법적 의무
8.2. 간호사고와 분쟁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호관리학은 간호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간호인력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기획, 조직, 인적자원관리, 지휘, 통제하는 관리 과정이다.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간호관리자는 간호조직의 성과와 간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관리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간호관리의 목표는 간호생산성과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보장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관리자는 효과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간호조직의 구조와 과정, 결과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간호관리의 핵심 기능인 기획, 조직, 인적자원관리, 지휘, 통제 과정에서 간호관리자는 간호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의사결정, 시간관리, 예산 관리, 간호서비스 마케팅 등의 다양한 관리 기법을 활용하여 간호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간호조직은 복잡성, 집권화 및 분권화, 공식화 등의 구조적 특성을 가지며, 이러한 조직 구조는 간호사의 직무, 역할, 권한 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간호관리자는 조직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사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간호서비스의 전달 체계를 최적화해야 한다. 아울러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관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간호 인력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등 인적자원관리 기능은 간호조직의 성과와 직결된다. 따라서 간호관리자는 간호 인력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며, 공정한 보상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의 주장행동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 팀워크 증진, 갈등 및 스트레스 관리 등 지휘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간호관리자는 간호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관리 기준을 마련하여 통제해야 한다. 의료의 질과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하며, 간호단위의 안전관리와 간호정보 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아울러 간호관리의 법적 측면에서 간호사의 주의의무, 설명 및 동의 의무, 확인의무 등을 준수하고, 간호사고와 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같이 간호관리학은 간호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학문 분야이다. 간호관리자는 이러한 간호관리 기능을 전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간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간호조직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2. 기초간호학 이해
2.1. 간호관리의 이해

보건의료 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국민들의 높은 의료서비스 요구 수준이 간호관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간호관리는 간호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간호인력과 자원을 활용하여 기획, 조직, 인적자원관리, 지휘, 통제 등의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다. 간호관리는 통합성, 인간중심성, 성과지향성, 상황적합성, 과학적 방법론 적용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간호관리는 간호기획, 간호조직, 간호인적자원관리, 간호지휘, 간호통제의 5단계로 구성된다. 간호기획은 행동방안을 결정하는 과정이고, 간호조직은 직무 내용을 편성하고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하여 상호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간호인적자원관리는 인력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관리 기능을 포함한다. 간호지휘는 비전 제시와 동기부여, 갈등 해결 등을 담당하며, 간호통제는 목표 달성을 보장하기 위한 성과 측정과 개선활동을 수행한다.
간호관리의 목표는 간호생산성과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보장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효과성과 효율성 향상이 필요하다. 효과성은 목표달성 정도를 의미하며, 효율성은 투입 대비 산출의 경제성을 의미한다.
간호관리 진단은 간호의 조직적 문제에 대한 판단으로, 다양한 진단명이 개발되어 있다. 이를 통해 간호관리상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2.2. 기획의 이해

기획이란 조직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환경요소에서 오는 기회와 위협요소가 무엇인지를 판단하여 누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왜 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이다. 기획은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며, 미래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또한 통제기준을 제공하고, 비용-효과적이며, 의사결정의 질을 높인다.

기획에는 일정한 원칙이 존재한다. 목적부합의 원칙, 간결성의 원칙, 탄력성의 원칙, 장래 예측의 원칙, 안전성의 원칙, 포괄성의 원칙, 균형성의 원칙, 경제성의 원칙, 필요성의 원칙, 계층화의 원칙이 그것이다. 이러한 원칙들은 기획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준다.

기획의 유형은 시간, 구체성, 범위와 수준에 따라 구분된다. 시간에 따라서는 단기, 중기, 장기 기획으로 구분되며, 구체성에 따라서는 지침적 기획과 구체적 기획으로 구분된다. 범위와 수준에 따라서는 전략기획, 전술기획, 운영기획으로 구분된다. 전략기획은 최고 관리자가 수립하는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기획이며, 전술기획은 전략기획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중기적이고 부분적인 기획이다. 운영기획은 단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이다.

기획과정은 간호목표설정, 현황분석 및 문제확인, 대안의 탐색, 최종안 결정, 선택된 안의 계획수립, 수행, 평가의 순으로 진행된다.

목표관리는 조직의 상위관리자와 하위관리자가 공동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개인의 능력 발휘와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며 미래의 전망과 노력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목표관리에는 측정가능한 표준의 확립, 적절한 업무량 요구, 작업규범의 설정, 과업에 대한 명확한 정의, 구성원 행동의 최종상태 반영, 시간적 구분과 제한, 비용상의 제한 등의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목표관리과정은 목표설정, 목표수행 및 경과 관리, 결과의 평가의 3단계로 구성된다. 목표관리에는 성과의 극대화, 능력 개발의 촉진, 조직구성원의 활성화, 업적평가와 처우개선, 통제수단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조직 목표 명확화의 어려움, 질보다 양 중시, 단기목표 강조, 비탄력성, 인간중심주의적 관리방식, 산출중심주의적 관리방식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2.3. 의사결정

의사결정은 둘 이상의 문제해결 대안 중에서 의사결정자가 목적을 달성하는데 가장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는 행위이다. 의사결정은 기대되는 결과를 얻기 위한 최선의 행동을 선택하는 과정이며, 문제를 확인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는 정신적 행위이다. 또한 단계적으로 살펴보면 문제정의, 대안탐색, 대안평가와 선택,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거친다.

의사결정의 유형은 문제의 적용 수준에 따라 전략적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운영적 의사결정으로 구분되며, 문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라 정형적 의사결정과 비정형적 의사결정으로 구분된다.

의사결정의 수준은 개인적 의사결정과 집단적 의사결정으로 나뉜다. 개인적 의사결정은 개인이 혼자 판단, 선택, 결정하는 것이고, 집단적 의사결정은 집단적 상호작용을 거쳐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집단적 의사결정 기법에는 브레인스토밍, 델파이법, 명목집단기법, 전자회의, 집단노트기법 등이 있다. 이러한 집단적 의사결정은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고, 충실한 대안 평가와 선택의 정당성을 높일 수 있다.

의사결정에는 여러 가지 방해요소가 존재한다. 발신자나 수신자의 요인, 상황 관련 요인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방해받을 수 있다. 또한 개인적 편견이나 오류로 인해 합리적 의사결정이 저해될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객관성 있는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이러한 방해요소들을 최소화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간호관리자에게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간호관리자는 간호사들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의사결정 기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들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고, 효과적인 문제해결과 조직의 목표 달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4. 시간관리

효과적인 시간관리는 주어진 모든 시간을 최선으로 활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것이다. 시간관리 방법은 효과적인 시간관리 원칙, 일하는 방법의 개발, 위임하기이다. 조직적인 시간계획은 목표설정-우선순위 설정-스케줄 작성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필요한 업무를 중요도와 시급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두고 효과적으로 시간을 배분할 수 있다. 또한 일상적인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여유 시간을 확보하여 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할 수 있게 된다. 시간관리의 체계적인 실천은 간호사의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며, 궁극적으로 양질의 간호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2.5. 예산과 의료비 지불제도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조직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그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관리활동이다. 재무관리의 목표는 이익의 극대화, 기업가치의 극대화, 사회적 책임이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상태를 파악하는 기본적인 회계자료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로 구성된다.

예산은 금액으로 표시된 업무계획서이며, 수입과 지출을 총체적으로 계획한 것이다. 예산을 수립할 때에는 점진적 방법과 영기준 예산제를 활용한다. 영기준 예산제는 전년도 예산과 관계없이 모든 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 중요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을 선택하여 예산을 편성한다. 예산의 종류에는 운영예산, 자본예산, 현금예산, 인력예산 등이 있다.

의료비 지불제도에는 건강보험수가제도가 있다. 건강보험수가는 의료공급자가 의료소비자에게 시행한 의료행위 또는 비용에 대한 보상으로, 행위별수가제와 포괄수가제로 구분된다. 행위별수가제는 상대가치수가제도를, 포괄수가제는 질병군 별로 책정된 진료비를 지불하는 제도이다. 간호수가에는 행위별수가, 간호관리료 차등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수가, 방문당수가, 환자 분류군별 수가 등이 있다.

보험심사 업무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병원급 이상의 요양기관에서 간호사들이 전문인력으로 수행하고 있다.


2.6. 간호서비스 마케팅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은 소비자의 필요, 욕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 및 서비스의 기획, 가격, 유통, 촉진 등의 일련의 활동이다. 특히 간호서비스 마케팅은 간호사들이 환자의 건강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간호서비스를 계획, 제공,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간호서비스는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무형성은 간호서비스가 형태가 없다는 것이고, 비분리성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난다는 것이며, 이질성은 서비스가 다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 소멸성은 서비스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도지영, 신수진. (2019). 간호대학생 대상의 SBAR를 활용한 인수인계 교육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26(2), 117-126.
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08733894
황옥남 외, 『성인간호학Ⅰ』, 현문사, 2020, p.156, p.310
전시자 외, 『기본간호학Ⅰ』, 현문사, 2020, p.87
김금순 외, 『기본간호학 실습지침서』, 수문사, 2021, p.210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김조자 외, 현문사, 2020, p.113, p.145
대한고혈압학회, 『2023 고혈압 진료지침』
보건복지부, 『복약순응도 향상 가이드라인』, 2022
최신 간호관리학 제5판, 장금성, 현문사 (2020.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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