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 윤리적 딜레마
1.1. 윤리적 딜레마,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개념
윤리적 딜레마,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개념이다. 윤리적 딜레마는 만족스러운 해결이 가능해 보이지 않는 어려운 문제 혹은, 어떤 선택이나 상황이 동등하게 불만족스로운 두 가지 중에서 결정해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즉, 옳고 그른 것은 없으나 똑같이 바람직하지 못한 대안사이에 선택을 해야 할 때 딜레마가 발생한다. 구체적으로 두 개의 윤리원칙이 상충될 경우 선택을 해야 만할 때 윤리적 딜레마를 겪는다.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란 간호사가 간호 현장에서 만족스런 해결이 불가능해 보이는 어려운 윤리적 문제 혹은 동등하게 만족스럽지 않은 두 가지 이상의 윤리적 문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생기는 딜레마를 말한다.
1.2. 의료 윤리 원칙
자율성 존중의 원칙(Principle of Respect for Autonomy)은 자신이 선택한 계획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개인적 자유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이 원하는 행동은 무엇이든 상관없이 다 할 수 있는 자율이며, 스스로 결정하여 선택하는 행동은 방해받거나 장애가 없이 독자적이어야 하고 자신이 선택해서 행한 행동은 존중되어야 한다.
악행금지의 원칙(Principle of Non-maleficence)은 선행을 행하거나 악행을 피해야 하는 의무를 말한다. 의료인은 대상자에게 해가 될 행동을 피하도록 하는 것으로 의료 행위에서 환자를 위해서 시행한 치료가 부작용으로 인해 환자에게 해를 줄 수 있는 이중효과의 문제를 발생할 수 있다.
선행의 원칙(Principle of Beneficence)은 타인의 복지에 기여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흔히 온정적 간섭주의(Paternalism)로 알려져 있다. 이는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여 자식의 행복을 위해 좋은 것을 강요하듯이 의료인은 환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환자의 선을 증진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의의 원칙(Principle of Justice)은 모든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