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간과 동물의 학습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
1.2. 인간과 사회의 관계
1.3. 인간관계론의 등장
2. 본론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2.1.1. 행동주의 학습이론 개념
2.1.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2.1.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2.2. 인지주의 학습이론
2.2.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2.2.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2.2.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3. 결론
3.1.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
3.2. 이론의 실제 적용과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
인간은 포유류이자 하나의 동물이지만, 동물과 구분되는 명확한 차이점이 있다. 인간과 동물 모두 욕구를 가지고 있지만, 인간은 자신의 욕구를 통제하고 절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인간은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통제함으로써 사회에 필요한 규칙을 만들어낼 수 있고, 이를 준수함으로써 공동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동물은 자신의 욕구를 통제하거나 억압하지 못하며, 따라서 규칙을 만들거나 발전시키지 못한다. 법과 사회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인간의 이러한 특성 때문이다.
인간은 사회화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점차 억압하는 방식을 학습하며, 이는 사회를 구성하는 규칙과 규범이 되어 사회적 체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에 비해 동물은 어떠한 행위를 학습하고 반복할 뿐, 그 원인과 목적을 이해하지 못한다. 반면 인간은 사회적 규범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며, 이를 통해 사회가 얻는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인식하며 스스로를 통제하게 된다. 이처럼 인간은 자신과 사회를 함께 연결하여 사고하기 때문에 동물과 구분되는 존재로 발전할 수 있다.
1.2. 인간과 사회의 관계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사회를 구성하고 발전시켜 나간다.
인간은 노동을 통해 생존하고 다양한 가치를 창출한다. 고대에는 노동이 형벌로 여겨졌지만, 중세에는 신의 의지에 따른 활동으로 보았고, 현대에는 자아실현과 생계유지의 수단으로 여겨진다. 이처럼 노동의 개념이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는데, 이는 노동의 목적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조직 역시 인간에게 필수적인 개념이다. 인간은 조직을 구성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분업을 통해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나아가 조직은 인간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회를 구성하는 기반이 되어왔다.
사회는 인간이 모여 협력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공간이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안전과 공동의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회를 구성하게 되었다. 사회는 인간의 욕구를 통제하고 억압함으로써 규범을 형성하고, 이는 체계의 기반이 되어 더욱 효과적으로 위험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사회에서 소외된 인간은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워 정서적 불안을 겪게 되므로, 국가가 등장하여 법과 제도를 통해 사회를 발전시켜왔다.
인간과 사회는 분리할 수 없는 관계이자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보다 나은 존재로 발전할 수 있고, 사회는 인간이 없다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는 인간에게 긍정...
참고 자료
김혜숙, 「인간관계론」, 양서원, 2016.
서병훈, 「인간과 사회」, 금왕출판사, 2001.
정환금(2010). 교육심리의 이해(이론과 적용). 교육과학사.
신종호, 김미성, 최지영, 허유성, 이지은(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서미옥(2020).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공동체.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지도방안/조안나/홍익대학교/2004
청소년 분노에 대한 목회상담 이론 적용/서원자/한세대학교/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