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순종의 의미와 필요성
1.1. 하나님께 절대적으로 항복하라
우리는 이 말씀에 나온 항복 선언의 말을 하나님께 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먼저 하나님께 항복의 태도를 갖는 것을 원하신다. 우리의 능력으로 무언가를 하고자 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도우실 수 없다. 자기를 부인하는 것의 완성 또한 하나님께서 하신다. 우리의 능력으로 우리를 부인하고자 하면 불안감을 계속 느끼고, 완전한 순종을 할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육체의 소망, 정욕들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께 자신의 삶을 내어 드려야 한다.
1.2. 성령님의 뜻에 엎드리라
갈라디아서 5장 22-23절의 말씀과 같이 하나님께서 성령을 주신 큰 목적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을 갖도록 하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한없이 사랑하셨고, 성령님은 우리에게 이러한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하게 하신다. 따라서 우리는 진정 성령 충만함을 느꼈을 때 타인을 사랑함을 느껴야한다.
그러나 인간의 이기심은 사랑의 일을 방해한다. 하지만 이 사랑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라는 것이기에 하나님께 의지하면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만일 주변 사람들, 더 나아가서 내가 인간적으로는 싫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하고 있는 지 보자. 진정 성령 충만하다면,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우리가 미워하는 사람에게도 비난이 아닌 사랑을 베풀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사랑을 실천하다보면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낼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일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에겐 미운 사람을 위해 진심으로 기도할 수 있는 마음, 성령 충만하여 사랑을 베풀고 다니는 마음이 중요하다.
1.3. 나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복종하라
사도행전 13장 1-4절에 따르면, 오늘날 교회는 많이 나약하고 실패투성이다. 이는 하나님의 사역을 하기 위한 중요한 몇 가지를 잊고 지내기 때문이다. 성령께서는 지상에서 진행되는 하나님 사역의 총지휘자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에게 알려주시는 몇몇 세부 교훈들이 있다.
첫 번째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독자적인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지상의 일을 계획하시고 총괄하시기 때문에 우리들에 대한 큰 그림을 가지고 계신다. 두 번째로, 하나님은 기꺼이 자신의 뜻이 무엇인지를 종들에게 계시하기 원하시며, 능히 계시할 수 있으시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과 올바른 교통을 하는 자들과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에게 쉽게 자신의 뜻을 나타내 보이신다.
세 번째로, 성령은 예수님께 전적으로 순종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 주신다. 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