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고위험 신생아와 가족의 간호
1.1. 고위험 신생아의 입원환경
1.1.1. 신생아 집중치료실의 일반적 환경
신생아 집중치료실은 고위험 신생아가 이송되는 동안 손상받지 않도록 분만실이나 수술실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이는 신생아의 응급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다. 또한 임상검사실, 약국, 영양사 등 관련 부서와의 협력이 이루어져서 고위험 신생아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와 영양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신생아 집중치료실의 온도는 24~27도, 습도는 40~60%를 유지한다. 미숙아는 체온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 조건을 유지함으로써 체온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이는 미숙아의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1.1.2. 환경자극조절
미숙아에게 귀마개와 보육기 커버를 이용하여 소음을 차단했을 때 생리적 반응과 행동상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소음차단 중재를 제공받은 미숙아는 그렇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박동수와 호흡수가 안정되었고, 산소포화도가 높았으며, 행동상태가 안정되었다. 이는 미숙아에게 소음 자극이 생리적 불안정성과 행동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재태기간 30~34주 미만인 미숙아의 눈은 홍채 조절이 미숙하기 때문에 밝은 빛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보육기에 어두운 색의 덮개를 덮으면 조명강도가 줄어 편안히 쉴 수 있는 분위기가 마련된다. 이처럼 미숙아에게 적절한 소음과 조도 수준을 제공하는 것은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어 생리적 반응과 행동을 호전시킬 수 있다.
1.2. 고위험 신생아 간호
1.2.1. 출생 직후 간호
고위험 신생아 출산 준비는 조산 위험이 있을 때 가장 중요한 치료법인 침상안정이며, 니페디핀이나 리토드린 염산염과 같은 자궁 근육 이완제를 사용할 수 있다. 조산이 예상되면, 즉각적인 분만이 필요한 합병증이 없는 한 자궁근육 이완제나 프로스타글란딘 억제제를 투여하여 분만을 48시간 정도 지연시킨다.
고위험 신생아 출생 직후 간호에서는 가능하면 제대를 최소한 1분간 박동하게 놔둔 후 자른다. 고위험 신생아를 분만실이나 수술실에서 신생아 집중치료실로 옮길 때 보육기의 내부 온도를 34~35도로 하여 신생아를 보육기에 넣거나, 따뜻한 신생아 침대에 눕혀서 옮긴다. 이송을 할 때에는 신생아를 주의 깊게 사정하고 안정시킨 후 이송하는데, 정맥 내로 수액을 주입하고, 인공 기도를 삽관하여 기계적 환기를 시작한 후에 이송한다. 이송할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 숙련된 의료인을 파견하여, 이송하는 동안 함께 있으면서 필요한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생아 집중치료실 입원 간호에서는 신체 계측과 신체 검진을 시행하여 외형적 결함이나 문제를 파악한다. 또한 부모에게 입원수속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상태와 부착된 기구나 모니터에 관해 설명한다. 부모와 면담을 통해 간호력을 작성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입원 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1.2.2. 체온유지
고위험 신생아는 정상체온을 유지하여 에너지 소모와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야 한다. 이를 가능케 하는 환경을 중성온도 환경이라 한다. 즉 중성온도 환경은 필수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산소소모와 에너지 소비를 최소한으로 하는 온도의 환경이다. 산소 소모량은 피부 온도와 환경 온도의 차이가 1도 이하일 때 최소한으로 유지된다. 정상체온 유지를 위해 개방형 방사 보온기나 폐쇄형 보육기를 이용할 수 있다.
보육기를 이용한 신생아 간호 시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출생 체중이 1000g 미만인 경우 보육기의 온도는 34~36도로 유지하며, 1000g 이상인 경우 34~35도로 보온한다. 고위험 신생아에게 목욕을 시킬 때는 보육기 안에서 스펀지 목욕이나 부분 목욕을 실시한다. 보육기를 직사광선을 피하여 두고, 하루에 한 번 비누와 물로 깨끗이 청소하며 제조회사에서 지정한 소독수로 소독한다. 보육기 뒷면 공기 여과기의 microfilter pad는 3개월 마다 교환한다.
방사보온기를 이용한 신생아 간호 시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방사열에 의해 보온이 이루어지는 방사 보온기는 대류와 증발로 인한 열 소실을 방지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증발열이나 대류열 소실을 방지하기 위해 고위험 신생아에게 비닐 랩을 씌워주고 플라스틱 유리덮개를 사용하며, 환기창이나 에어컨에서 먼 곳에 둔다.
결과적으로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보육기와 방사보온기 등을 적절히 활용하며, 소독, 목욕, 환경 관리 등의 간호중재가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고위험 신생아의 에너지 소모와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2.3. 호흡유지
호흡 문제는 신생아에게 가장 중요하면서도 자주 발생하는 건강문제이다. 고위험 신생아는 저산소증을 예방하고 교정하여 합병증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도유지, 호흡기 분비물 흡인, 흉부 물리요법, 산소공급, 기계적 환기요법 등 호흡유지를 위한 간호를 시행한다.
먼저 기관 내 삽관은 고위험 신생아의 기도를 유지하고 산소를 공급하며 기계적 환기를 적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팽창된 풍선이 기관을 막아주어 위장관에서 발생하는 흡인을 예방한다.
다음으로 흉부 물리요법은 매일 3~4회 시행하며 기관지 확장제를 투여하는 등 호흡기 치료를 함께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체위배액은 구토와 식도 역류를 예방하기 위해 수유 전이나, 수유 1시간 후에 시행한다. 신생아 상태를 고려하여 적용시간을 줄이며 대개 20~30분정도 시행한다.
또한 산소요법은 동맥혈 산소분압이 60mmHg이하거나 산소포화도가 90% 이하일 때, 호흡 곤란이 있을 때, 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