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노인 체육지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노인 체육지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노인 체육지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2.1. 제품 전략
2.2. 가격 전략
2.3. 유통 전략
2.4. 촉진 전략

3. 실버 태권도 마케팅 전략
3.1. 제품 전략
3.2. 가격 전략
3.3. 유통 전략
3.4. 촉진 전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는 우리 사회의 핵심 주제이다. 이는 우리 사회 전반의 주요한 소비층이 노인층이 된다는 것을 예견하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우리 유아체육과 청소년체육을 중심으로 하는 스포츠가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계속되는 출산인구 감소는 이러한 유아체육과 청소년체육에 대한 고객층의 축소로 이어지고 있다. 반면에 계속 증가하고 있는 노인 인구는 체육 서비스의 대상에 대한 증가를 의미하고 이에 노인층을 주 고객층으로 하는 여러 가지 분야가 활성화 될 것이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고령화 사회의 핵심적인 소비계층으로 주목받고 있는 실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이른바 실버태권도 수련 인구의 양적이고 질적인 차원에서의 확대를 위한 마케팅전략에 대해 마케팅믹스(4P)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노인 체육지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2.1. 제품 전략

태권도 도장의 제품 전략은 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먼저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은 태권도 수련을 통해 예절, 존경심 등 기본적인 덕목을 함양하고 학습능력과 운동신경을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각 과정을 성공적으로 습득할 때마다 특별한 승리 표식이나 급수별 띠에 부착되는 마크를 부여하여 다음 단계에 대한 교육적 동기부여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초등학생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태권도 기술 습득에 더욱 집중하되, 기술적 숙련에만 국한되지 않고 가정, 학교, 사회에서 필요한 바람직한 인성 교육에도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도장 내부 행사나 국기원 주최의 각종 경연대회에 참가시켜 태권도 수련생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태권도가 어린이들만의 스포츠가 아닌 성인들의 스포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성인 교육 프로그램도 활성화한다. 성인들의 건강과 취미 활동을 위해 다양한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지만, 태권도는 아직 성인 참여가 활발하지 않다. 이는 성인들을 위한 맞춤형 태권도 프로그램이 부족한 탓이다. 따라서 성인 남성은 물론 여성과 노인들도 쉽게 수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더불어 태권도는 다른 격투 스포츠와 달리 인성 함양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점을 특화하여 홍보한다. 태권도는 단순한 운동이 아닌 진정한 도의 의미와 정신적 수련의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교육 전문가와 협력하여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태권도 지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신체적 수련과 정신적 수련이 병행되도록 한다.

이처럼 태권도 도장의 제품 전략은 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성취감 강화, 성인 참여 활성화, 인성 교육 강화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2. 가격 전략

가격은 마케팅 믹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기업의 수익을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므로, 태권도장의 수련...


참고 자료

김희관(2020),실버태권도 참여자의 지각된 가치가 주관적 행복감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최지숙(2018), 실버태권도 참여동기 및 마케팅믹스를 통한 활성화 방안,인천대학교 박사논문
김준호 (2020). 태권도장 마케팅전략이 수련생 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현우, 이정학 (2022). 태권도장 교육 서비스 품질이 수련생의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20(3).
조한상, 김영진 (2021). 태권도장 성인 수련생의 참여 동기가 수련 만족도와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30(2).
강경도. (2011). 태권도장 마케팅믹스 요인이 만족, 신뢰,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주용. (2005). 태권도 체육관의 마케팅믹스 만족도가 관원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