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상생활에서의 자신의 행동이나 경험을 수업시간에 배운 사회심리학 이론으로 개인을 분석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후광효과 이론과 사례
2.1. 후광효과 이론의 개념
2.2. 후광효과에 대한 연구 사례
2.3. 후광효과의 실제 사례
3. 인상관리 이론과 사례
3.1. 인상관리 이론의 개념
3.2. 인상관리 행동의 특징
3.3. 인상관리 사례
4. 귀인 이론과 사례
4.1. 귀인 이론의 개념
4.2. 귀인 이론의 요소
4.3. 귀인 편향에 대한 사례
5. 인지부조화 이론과 사례
5.1. 인지부조화 이론의 개념
5.2. 인지부조화에 따른 태도변화 사례
6. 균형 이론과 사례
6.1. 균형 이론의 개념
6.2. 균형 이론에 따른 사례
7. 자기고양적 편향과 사례
7.1. 자기고양적 편향의 개념
7.2. 자기고양적 편향 사례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되돌아 보는 일은 쉽지 않다. 일단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행동을 왜 하는지, 그리고 그 행동이 사회학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잘 파악하지 못한다. 그렇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본인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 또한 본 과제를 통해 나의 행동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평소에는 의식하지 않았던 일상생활에서의 나의 행동 및 경험을 수업시간에 배운 사회심리학 이론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2. 후광효과 이론과 사례
2.1. 후광효과 이론의 개념
후광효과는 "어떤 한 가지 좋은 점이 있다면 다른 모든 면도 좋아 보이는 경향"을 말한다. 이는 미국의 심리학자 선다이크에 의해 명명된 개념으로, 고과자에게 나타나는 평정의 오차 중 하나이다. 평가요소가 중복되거나 관련되어 있는 경우에 종종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평가자가 피평가자가 갖는 인적인 특성이나 부정적인 요소에 비중을 둔 상태로 평가를 진행할 경우 과도하게 발생한다. 또한 피평가자들이 인상관리를 통해 평가자에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인상을 만듦으로써 의도적으로 후광효과를 조장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매력적인 사람이 상대적으로 덜 매력적인 사람보다 거의 모든 영역에서 유리한 평가를 받는 것을 들 수 있다.
2.2. 후광효과에 대한 연구 사례
우리나라 사회에서 얼굴이나 외모가 지닌 매력이 실제 상대에게 어떤 인상을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실험이 있었다. 이 실험은 남녀 대학생들에게 매력도(얼굴)가 각자 다른 남녀의 사진들을 제시하고 해당 인물의 성격과 가정 및 직장생활에 관한 지각이 어떤 차이점을 나타내는지를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 여자인 인물은 얼굴이 매력적일수록 사교적이고 또한 자신감이 넘칠 것이라고 여겨졌다. 반면 정이 덜할 것이며 허영심이 많을 것이고, 성격 또한 긍정적이지 못할 것이라고 여겨졌다. 하지만 남자인 인물은 얼굴이 매력적일수록 온정이 있고, 사교적이며 또한 자신감 있고 외향적일 것이라고 여겨졌다. 더불어 성격도 긍정적일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이에 최근 외모를 통한 후광효과를 차단하고, 신입사원을 선발하기 위해 입사원서에 사진을 붙이지 않는 기업도 크게 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후광효과가 우리 사회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반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3. 후광효과의 실제 사례
후광효과의 실제 사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사회에서 얼굴이나 외모가 지닌 매력이 실제 상대에게 어떤 인상을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실험이 있었다. 해당 실험은 남녀 대학생들에게 매력도(얼굴)가 각자 다른 남녀의 사진들을 제시하고 해당 인물의 성격과 가정 및 직장생활에 관한 지각이 어떤 차이점을 나타내는지를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 여자인 인물은 얼굴이 매력적일수록 사교적이고 또한 자신감이 넘칠 것이라고 여겨졌다. 반면 정이 덜할 것이며 허영심이 많을 것이고, 성격 또한 긍정적이지 못할 것이라고 여겨졌다. 하지만 남자인 인물은 얼굴이 매력적일수록 온정이 있고, 사교적이며 또한 자신감 있고 외향적일 것이라고 여겨졌다. 더불어 성격도 긍정적일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이에 최근 외모를 통한 후광효과를 차단하고, 신입사원을 선발하기 위해 입사원서에 사진을 붙이지 않는 기업도 크게 늘고 있다고 한다. 사진이 없는 입사원서를 보고 입사 전문가들이 의견을 모아 최종 면접을 치르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후광효과가 우리 사회에 얼마나 큰 영향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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