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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생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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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기아 생산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아자동차 슬로바키아 공장(KMS) 개요
1.2. KMS의 성공 요인 분석
1.3. 연구 목적

2. 동기부여 전략
2.1. 지역 직원 중심의 혁신 체계 구축
2.2. 현지화 및 권한 위임을 통한 참여 경영
2.3. 성과 보상 및 복리후생 강화

3. 결과 및 성과
3.1. 생산성 및 품질 향상
3.2. 지속 가능한 노사 문화 정착
3.3. 해외 진출 사례로서의 시사점

4. 결론
4.1. 연구 요약 및 결론
4.2. 향후 과제 및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아자동차 슬로바키아 공장(KMS) 개요

기아자동차는 2004년 3월 중부 유럽 슬로바키아 질리나에 연간 33만대 규모의 현지 생산법인인 KMS를 설립하였다. KMS는 현대차그룹의 유럽 공략을 위한 1기지 공장이자 기아자동차의 선진국 생산 1기지로서 의미가 크다. 또한 동유럽 및 서유럽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 있는 생산 및 물류 환경을 확보하는데 전략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2006년 12월부터 유럽 현지 수요를 담당해온 KMS는 2010년부터 매년 생산과 판매를 늘리고 있으며, 2015년에는 하버리포트에서 지역별 1위, JD파워소비자만족도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KMS의 뛰어난 실적은 최근 2~3년간 현대차그룹 내에서 실시한 각종 평가에서 꾸준히 1위를 차지하여 국내외적으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1.2. KMS의 성공 요인 분석

KMS는 지역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권한 부여와 노사 문화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독특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주목할 만한 성과와 성공을 거두었다. KMS는 지역 직원들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지역 참여 정기 혁신 시스템 전략'을 도입하였으며,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안정적인 기업문화를 정착시켰다.

이를 통해 KMS는 생산, 품질, 이익, 노동, 지원 등 모든 경영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이는 해외 진출과 현지화에 직면한 기업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KMS는 지역 직원 중심의 혁신 체계 구축, 현지화와 권한 위임을 통한 참여 경영, 성과 보상 및 복리후생 강화와 같은 동기부여 전략을 통해 혁신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KMS는 취약 부문에 대해 경쟁사보다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현행보다 상향된 목표를 설정하도록 각 지역 직원이 주기적인 혁신 테마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경험이 부족한 지역 직원들이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자체적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핵심 요소 제도를 도입하였다.

또한 KMS는 지역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법인장과 직접 소통하는 상향식 방식으로 목표 설정 및 의견 제시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일, 주, 월 단위 회의를 운영하였다. 이와 함께 성과 극대화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보상 제도를 통해 직원들의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이루어냈다.

이러한 지역 주민 주도의 협약, 권한 위임 및 참여 경영은 기아자동차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 개선 활동과 함께 KMS의 경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KMS의 성공 요인은 지역 직원 중심의 혁신 체계 구축, 현지화와 권한 위임을 통한 참여 경영, 그리고 성과 보상 및 복리후생 강화와 같은 포괄적인 동기부여 전략...


참고 자료

김진백, 이남석 (2017), “기술 추격, 품질 혁신, 국제화를 통한 현대-기아차의 성장,” Korea Business Review, 21(1), 83-115.
양태삼 (2013), “유럽이 배우고 싶어하는 기아차 질리나 공장을 가다,” 연합뉴스, 2013년 10월 26일자.
옛날의 그 '블루칼라'가 아닙니다"
강주희 저, 뉴시스, 2023
양태삼 (2013), “유럽이 배우고 싶어하는 기아차 질리나 공장을 가다,” 연합뉴스, 2013년 10월 26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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