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해 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인식문화의 개념과 특성
3. 청소년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
3.1. 학업과 진로, 진로인식, 청소년 문화 가치 영향
3.2. 성 가치 인식과 문화적 영향
3.3. 또래에 대한 인식
3.4. 언어에 대한 인식
3.5. 인식문화의 판단 조건
4. 내가 생각하는 청소년 인식 문화의 중요한 특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기는 개인의 정체성과 가치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급격한 기술 발전과 정보화, 글로벌화로 인해 접하는 정보의 양과 종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그들의 인식문화 형성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정, 학교, 또래 집단, 미디어 등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들은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이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통합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인식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적 기관들이 협력하여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청소년 스스로도 자신의 인식문화를 성찰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한다.
2. 청소년 인식문화의 개념과 특성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은 문화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 구성요소를 접목시켜 문화 속에서 어떻게 녹아 들어가는지를 판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화의 구성요소는 가치를 의식화하여 영웅화하고 상징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사고에서 문화는 외형과 형태적 접근을 우선시한다. 그러나 외형적 의미에 더하여 청소년은 스스로 문화라는 시각에 대해 자신만의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모습을 보인다. 청소년의 사고에서 문화가 의미하는 것에 대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에 점철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과거와는 달리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문화 활동에 참여하고 스스로 문화활동의 주체로서 기능하는 특징을 보인다. 청소년은 청소년기에 문화역량을 함양하는 것은 후에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역할을 수행하고 자신의 자아를 형성하는 데에도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3. 청소년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
3.1. 학업과 진로, 진로인식, 청소년 문화 가치 영향
학벌과 돈, 권력만을 바라보는 목적 지향적 사회에서는 이 경로를 벗어나는 순간 낙오자와 패자가 되고, 소수만이 승자가 될 수 있다는 외향적 기준만을 바라보는 상황은 청소년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최근 어려워진 직업 여건을 잘 보여주듯이 국가직이나 대기업만을 선호하는 일방향적 사고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진로 의식에 대한 ...
참고 자료
권일남,『청소년활동론: 역량개발중심』, 2012.
박성미, 정봉희, 김소영 저, 청소년 문화, 동문사, 2015
권이종 외(2006). 청년이해론. 교육과학사.조혜영. 2016. 청소년문화 연구 동향 분석과 발전과제.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이영호. 2002. 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명칭과 사회적 인식의 변천. 한국교육
켄들 코튼 브롱크, 삶의 목적 (청소년기 최적 발달의 핵심요인), 박영스토리, 2020.06.15.
찰스 웨나, 발달정신병리학: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5판), 박학사, 2011.03.02.
한국콘텐츠미디어 편집부, 사회성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인성사전 (자기주도 인성가치교육 (생활, 교실 속 사례 Q&A, 이미지 질문 수록)), 한국콘텐츠미디어, 2021.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