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메지로우(Mezirow)의 관점전환학습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8.27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메지로우(Mezirow)의 관점전환학습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메지로우의 전환학습에 대한 소개
1.2. 전환학습이론의 등장 배경
1.3. 전환학습이론의 특징과 의의

2. 전환학습이론의 개념과 원리
2.1. 전환학습의 개념
2.2. 전환학습의 핵심 요소
2.2.1. 경험
2.2.2. 비판적 반성
2.2.3. 이성적 담론
2.2.4. 행동
2.3. 전환학습과정의 단계

3. 전환학습이론의 적용과 확장
3.1. 프레이리의 의식화교육론과의 연관성
3.2. 전환학습이론의 적용 분야 확장
3.3. 전환학습이론의 비판적 검토와 대안 모색

4. 사례 분석: 전환학습 경험의 의미 탐색
4.1. 대학생의 토론수업 경험
4.2. 성인학습자의 전환학습 사례

5. 결론
5.1. 전환학습이론의 의의와 기여
5.2. 전환학습 증진을 위한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메지로우의 전환학습에 대한 소개

잭 메지로우는 학습을 단순히 지식을 전달받는 과정이 아니라 인간이 경험한 것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과정이라고 보았으며,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의 관점 전환을 강조하는 전환학습 이론을 제시하였다. 전환학습 이론은 1970년대 초 메지로우가 배우자의 대학 재입학 과정을 관찰하면서 시작되었으며, 그는 학업과 일을 다시 시작하는 미국 여성의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학업을 중단한 후 재등록한 83명의 중년층 백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메지로우는 대학에 재진학한 여성이 가정과 사회에서의 역할과 관계 변화, 그리고 이들의 배움을 방해 또는 활성화하는 요소들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학습이라는 새로운 경험이 학습 주체의 준거 틀 변화에 관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메지로우는 준거 틀을 통해 인간이 경험을 해석하는데 작동하는 기준 체계로, 사람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교육적, 경제적, 정치적 또는 심리적 영향 속에 획득하는 사고방식, 감정, 행동방식, 믿음, 태도, 가치 판단, 신념의 배치 등이라고 하였다. 이에 따라 전환학습 이론은 성인기를 경험에 의한 준거틀 변화를 할 수 있는 시기라고 보면서, 성인은 학습에 의한 준거 틀의 변화로 새롭게 세상을 해석할 수 있으며 통찰력 있게 행동할 수 있다고 보았다.


1.2. 전환학습이론의 등장 배경

메지로우의 전환학습이론은 1970년대 초 당시 대학의 평생교육 교수인 메지로우가 배우자의 대학 재입학 과정을 목격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메지로우는 이를 통해 학업과 일을 다시 시작하는 미국 여성의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학업을 중단한 뒤 커뮤니티 칼리지에 재등록한 83명의 중년층 중년 백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그는 대학에 재진학한 여성이 겪는 가정과 사회에서의 역할과 관계 변화와 그들의 배움을 방해 또는 활성화 하는 요소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메지로우는 학습이라는 새로운 경험이 학습 주체의 준거 틀 변화에 관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전환학습이론은 정규교육과정 이후 굳어져 있는 사고와 관점을 가지고 살아가는 성인이 자신의 고정관념, 사고체계를 돌아보도록 만드는 계기를 통해 관점이 전환됨을 경험하고 이와 함께 행동 변화로 이어지도록 이끄는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1.3. 전환학습이론의 특징과 의의

성인은 전환학습을 통해서 자신의 심적 성향 또는 참조 체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되면서 자신을 개방해 학습과정과 이성적 담화에 참여하고 이와 같은 과정으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대안적 관점으로 전환을 경험할 수 있다. 나아가 새로운 관점을 미래 행동까지 적용하면서 실천할 수 있다. 이러한 전환학습이론의 핵심은 타인의 생각과 관점에 무비판적으로 동화되는 것이 아닌 학습자가 가진 고유의 느낌, 목적, 차기, 의미에 대한 협상과 행동을 어떻게 할지 배우고 자신의 삶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을 통해 명료하게 생각하는 의사 결정자로 조정능력을 습득하는 것으로서 전환학습은 개인적, 사회적 차원 모두 다 해당한다.

이처럼 전환학습이론은 성인학습의 구조, 과정을 제시하는 구성주의 학습 이론이며 정규교육과정 이후 굳어져 있는 사고와 관점을 가지고 살아가는 성인이 자신의 고정관념, 사고체계를 돌아보도록 만드는 계기를 통해 관점이 전환됨을 경험하고 이와 함께 행동 변화로 이어지도록 이끄는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의 전환, 행동 변화는 비판적 자기 성찰, 이성적 담화와 함께 학습 상황에서도 발생하는 관계 형성, 다양한 경험 등으로도 일어날 수 있으며 이성적 측면과 함께 정서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의 전환, 즉 전체적 전환을 의미한다.

이는 빠른 변화가 이루어지고 다양한 변수가 나타나고 있는 사회 안에서 살아가는 성인에게 기존의 사고체계로는 극복할 수 없는 어려운 한계에서 나아가 새로운 시각, 행동을 하여 삶 안에서 다양한 상황에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전환학습이론의 개념과 원리
2.1. 전환학습의 개념

전환학습의 개념은 사고와 신념 체계가 고정된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사고체계 또는 관점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만드는 극적 사건 또는 ...


참고 자료

강경리(2017). 성인학습자의 교육대학원에서의 학습경험 탐색 - 전환학습이론을 기반으로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최운실(2018). 인문학동아리 구성원들의 활동에 나타난 전환학습 경험 : 독서 동아리 '달팽이' 사례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유은주(2019). 중년기 성인학습자들의 전환학습을 통한 재취업 경험.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박혜성(2022). 평생교육의 전환학습적 가치- 국립예술대학 민속무용강좌 참여경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를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