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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전환학습의 개념 및 등장 배경
전환학습(transformative learning)은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고정관념, 신념, 가치관 등 기존의 준거틀(meaning perspective)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전환하여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학습이다. 1970년대 초 메지로우(Mezirow)가 제안한 이 이론은 성인학습의 특성에 주목하여, 성인기의 경험과 반성적 사고가 개인의 관점 전환을 이끌어낸다고 설명한다.
메지로우는 배우자의 대학 재입학 과정을 관찰하면서 성인학습자의 관점 전환 경험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는 대학 진학 후 가정과 사회에서의 역할 및 관계 변화를 겪는 성인 학습자들을 연구하였고, 이를 통해 새로운 학습 경험이 개인의 준거틀 변화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메지로우는 성인학습이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넘어 개인의 근본적인 관점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전통적 권위 구조의 약화와 사회 변화의 가속화로 인해 성인들은 더 많은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환학습이론은 성인학습자의 비판적 성찰과 이성적 담론을 통한 관점 전환을 강조함으로써, 성인이 복잡한 상황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1.2. 전환학습 이론의 의의
전환학습은 성인이 경험과 비판적 성찰을 통해 기존의 사고체계와 관점을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환학습 이론은 성인학습의 구조와 과정을 폭넓게 제시하고 있다.
전통적인 권위구조가 약화되고 사회가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성인들은 다양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과거의 경험과 학습만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가 나타날 수 있다. 전환학습은 성인학습자가 비판적 성찰과 이성적 대화를 통해 기존의 경험과 관점을 새롭게 해석하고 수정하여 의미를 구성해나가도록 한다.
이를 통해 성인은 자신의 심적 성향과 참조체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개방적이고 성찰적인 학습과정에 참여하여 새로운 관점과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책임감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따라서 전환학습 이론은 정규교육 이후 굳어진 사고와 관점을 가진 성인학습자의 관점 전환과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데 의의가 있다.
2. 전환학습 이론의 핵심 개념
2.1. 경험
성인의 전환학습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학습자의 경험이다. 성인들은 이혼, 질병, 가족의 사고, 실직, 출산 등 개인적으로나 사회적 역할에 있어 해결할 수 없는 사건을 만나게 되면 혼란스러운 갈등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전환학습과정의 중심이 되는 초점이자 시작이 된다. 그러나 모든 경험이 전환학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혼란스러운 갈등을 발생시키는 사건이어야 한다. 또한 경험자체로는 전환학습이 불가능하며, 경험에 대한 반성과 의미 부여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성인들의 기존 경험과 새로운 경험 간의 불일치 상황에서 개인들은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으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반성하게 되고, 이렇게 던져진 의문들이 인간학습의 시작이자 핵심이 된다. 따라서 전환학습은 성인의 경험을 토대로 하지만, 그 경험에 대한 반성과 의미화 과정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
2.2. 비판적 성찰
비판적 성찰이란 자신이 가진 가정에 대한 성찰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대개 생각, 감정, 행동 간 모순이 인식되면 발생할 수 있다. 비판적 성찰은 단순히 경험하는 것에서 나아가 그 경험을 특정한 의미로 구조화하도록 하는 자신의 장점과 신념에 대해 스스로 비판적인 점검을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