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산후출혈 간호
1.1. 환자 정보 및 상황 평가
환자 이분만님은 39세의 경산모로, 산과력은 G4P3A1L3이다. 지금까지의 산과력과 분만 후 경과를 보면 이전에 3번의 출산 경험이 있는 다경산모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번에 정상 분만으로 4kg 여아를 출산하였기 때문에 큰 아기를 분만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이분만님은 분만 후 12시간이 경과한 시점에서 질출혈이 있고 복부 통증과 불안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이다. 간호사 측에서 활력징후를 측정한 결과 혈압 100/75, 체온 36.6도, 맥박 98회, 호흡 26회로 나타났다. 또한 헤모글로빈 12.0g/dL, 헤마토크릿 35%로 측정되었다. 이를 통해 이분만님이 산후출혈이 있는 상황임을 알 수 있다.
환자 진술에 따르면 소변을 아직 보지 못했고, 아랫배가 빵빵한 느낌이 드는 등 배뇨 곤란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회음부와 엉덩이 부분이 젖은 것을 느끼고 있어 회음부 출혈이 의심된다.
간호사 측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패드가 선홍색으로 젖어 있으며, 15분 이내에 완전히 젖은 것은 아니지만 활동 시 오로가 더 많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산후출혈이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환자는 통증 정도를 NRS 7점으로 표현하며, 계속되는 복부 통증과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는 분만 후 자궁의 수축과 관련된 통증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종합하면, 이분만님은 산후 12시간 경과 시점에서 상당한 양의 질출혈이 지속되고 있으며, 복부 통증과 배뇨 곤란, 불안 등의 증상을 보이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분만님은 산후출혈과 관련된 위험 상태에 놓여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2. 출혈 상태 확인 및 관리
1.2.1. 활력징후 모니터링
활력징후 모니터링은 환자의 건강상태를 판단하는 기초적인 자료로, 산후출혈 간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4시간마다 환자의 혈압, 체온, 맥박, 호흡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정상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출혈이 있는 경우 저혈량성 쇼크의 징후인 저혈압, 빠른 맥박, 빠른 호흡, 체온저하 등의 활력징후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활력징후가 비정상적으로 측정되면 즉시 의사에게 보고하여 신속한 처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대상자의 활력징후와 더불어 피부색, 체온, 의식수준 등의 전반적인 신체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