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기의 중요성
영유아기의 중요성이다. 영유아기는 전 생애 발달 단계 중 가장 빠르고 많은 것들을 습득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어떤 환경에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기는 모든 영역에 있어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이 시기의 발달이 더뎌지면 향후 성장도 더디게 된다. 그래서 발달 시기에 맞춰 적절한 발달이 이루어지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도록 하는 것이 아이를 보호하는 성인의 역할이다. 만약, 영유아기에 적절한 발달 자극을 받고, 발달 시기에 해야 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면 정상적이고 온전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반대로 그렇지 않은 자극과 경험을 하게 된다면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되어 성인기까지 부정적인 것들이 남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1.2. 보육교사의 역할과 책임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다. 둘째,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관리한다.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 위생 관리와 더불어 사고 예방 및 안전한 환경 조성을 책임진다. 셋째, 행정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한다. 보육시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기관 운영, 행정, 회계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넷째, 부모 상담과 협력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한다. 부모와의 정기적인 상담과 정보 공유로 가정과 기관 간 연계를 도모한다. 다섯째, 끊임없는 연구와 자기계발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교육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로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추구한다.
보육교사는 이와 같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노력한다. 또한 보육교사는 부모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영유아에게 통합적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2. 보육교사의 자질과 태도
2.1. 아동에 대한 이해와 애정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열린 마음으로 감싸 안는 자세가 필요하다. 영유아는 가정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보육 기관에서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얻게 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영유아의 배경이나 조건과 상관없이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이러한 애정과 존중의 자세는 영유아에게 안정감과 자존감을 제공하여 건전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마치 자신의 자녀와 같이 돌볼 수 있는 애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긍정적이고 신뢰로운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자세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행동과 감정을 적절히 수용하고 반응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별적 차이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긍정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자세로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2.2. 전문성과 자기계발
보육교사는 전문성과 자기계발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사회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교수법을 개발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아동의 행동특성 및 나이별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이 어떻게 성장하며 각 발달단계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보육과정과 교수방법, 평가에 있어 전문성을 발휘해야 한다. 또한 아동의 건강과 안전, 영양, 질병, 응급처치 등에 대한 지식도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인 자질이다. 보육교사는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보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자기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보수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전문성을 증대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나아가 보육교사를 위한 보수교육 또한 질적・양적으로 증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보육교사로서 전문성과 자기계발을 지속적으로 추구함으로써 영유아에게 최선의 보육과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