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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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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L"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K-CBCL(Korea-Child Behavior Checklist)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1.1. 서론
1.2. 미국 CBCL의 특징 및 제작과정
1.2.1. 특징
1.2.2. 부모 관찰이 유용한 이유
1.2.3. 제작과정상의 특징
1.3. K-CBCL 행동평가척도의 제작 및 표준화 과정
1.3.1. 번역과정
1.4. K-CBCL 행동평가척도의 구성
1.4.1. 사회능력 척도
1.4.2.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1.5. K-CBCL 행동평가척도의 표준화 과정
1.5.1. 규준집단
1.5.2. 규준작성
1.5.3. 임상범위의 판단
1.6. 검사실시와 채점
1.6.1. 검사실시
1.6.2. 개인용 채점 및 프로파일 작성
1.6.3. 결과해석
1.7. 코너스 교사평정척도(CTRS)
1.8. 코너스 부모평정척도(CPRS)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K-CBCL(Korea-Child Behavior Checklist)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1.1. 서론

최근의 체계적인 역학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도 성인인구의 7~8명 가운데 하나는 정신의학상 진단될 수 있는 심리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동, 청소년의 경우 서울시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전체 대상 학생의 31%정도가 전문가의 상담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판정되었으며, 그 후의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역학조사 결과에 의하면, 정서·행동문제의 빈도는 이보다 훨씬 높은 수준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성인기는 물론 아동, 청소년기의 심리적 적응문제가 점차 증가한다는 사실과 함께 특히 아동,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문제는 이들의 인지적, 정서적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성인기의 정신건강문제의 근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정확한 실태 파악 및 이에 대한 대책의 마련이 시급하다. 아동, 청소년기의 적응문제를 연구하는데 있어 선행되어야 할 직업은 이를 객관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표준화된 평가도구의 개발이며,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는 각 연령층의 정서, 행동문제의 발생빈도 및 양상의 기초적인 역학자료의 수집은 물론, 도시, 농촌 등의 지역간 비교 혹은 사회계층간의 비교, 나아가서는 사회문화적 여건의 변화에 따른 정서, 행동 문제의 양상 변화를 추적하는 종단적 연구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또한, 학교 등을 통해 심리적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 청소년을 미리 선별해내는 판별도구로서, 그리고 전문가들 사이의 임상사례에 대한 정보교환을 쉽게 하며 정신병리 연구에서 연구대상의 객관적 선정을 돕는 진단의 보조도구로써도 표준화된 평가도구가 매우 필요하다. 이와 같이 여러 방면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에서는 아동,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적절한 평가도구가 없어 효과적인 연구수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


1.2. 미국 CBCL의 특징 및 제작과정
1.2.1. 특징

CBCL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또는 아동·청소년과 함께 생활하는 어른이 아동·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능력을 표준화된 형태로 기록하는 행동평가 도구이다. 둘째, 부모는 아동의 능력과 문제행동에 대해 가장 중요한 정보제공자이다. 셋째, 문제행동의 관찰은 왜곡되기 쉬우며, 전문가가 엄격한 절차를 통해 관찰한다고 해도 관찰 환경이나 관찰자의 인상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넷째, 평가에서 중요한 과제는 편파되지 않는 자료를 얻는 것이 아니라 가장 유용한 자료를 얻는 것이다.


1.2.2. 부모 관찰이 유용한 이유

부모 관찰이 유용한 이유이다. 부모는 아...


참고 자료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 (1997).K-CBCL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서울: 중앙 적성 출판사.

K-CBCL 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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