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뇌경색은 그 자체로 높은 사망률과 다양한 정도의 후유장애를 남기는 질환이다. 후유장애는 경한 장애부터 일상생활을 보호자의 도움 없이 유지할 수 없는 정도의 장애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후자의 경우 치료 및 재활에 드는 경제적인 문제 뿐 아니라 본인 및 가족까지 모두 평생을 고통 받게 된다. 그럼에도 생명을 유지하는 치료는 시행되고는 있으나 후유장애에 대한 특별한 치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1.2. 연구 목적
뇌경색의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뇌경색은 그 자체로 높은 사망률과 다양한 정도의 후유장애를 남기는 질환이다. 후유장애는 경한 장애부터 일상생활을 보호자의 도움 없이 유지할 수 없는 정도의 장애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후자의 경우 치료 및 재활에 드는 경제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본인 및 가족까지 모두 평생을 고통받게 된다. 그러나 생명을 유지하는 치료는 시행되고 있지만 후유장애에 대한 특별한 치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뇌경색 환자의 증상과 진단, 치료 및 간호 방안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뇌경색 환자의 예후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3. 연구 범위 및 방법
이 연구는 2019년 3월 18일부터 2019년 3월 22일까지 광주 보훈병원 32병동에 입원했던 설OO님을 대상으로 직접 환자를 관찰, 면담하고 EMR을 통해 대상자의 자료를 수집하여 진행했다. 뇌경색 환자의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전반적인 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대상자의 상태 변화와 간호 중재 효과를 관찰 및 평가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향후 뇌경색 환자의 효과적인 간호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뇌경색의 이해
2.1. 뇌경색의 정의
뇌경색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계의 일부가 혈전이나 색전 등으로 폐쇄됨으로써 혈액의 흐름에 장애를 일으켜 뇌조직이 괴사에 빠지는 것이다. 반신마비, 운동실조, 언어장애 등을 수반하여 발병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이며,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막힌 부위 이후의 뇌조직은 산소와 영양분을 받을 수 없어 뇌조직의 손상이 생기게 된다. 뇌경색은 발생요인에 따라 혈전성 뇌경색과 색전성 뇌경색으로 분류된다.
2.2. 뇌경색의 종류
혈전성 뇌졸중은 일시적인 언어 손상, 편마비, 편측 감각이상과 같은 전구증상이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게 생기지는 않는 것이다. 뇌혈전증이 시작될 때 두통이 생기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며 현기증, 혼돈, 발작 등이 있을 수 있다.
색전성 뇌졸중은 색전이 대뇌동맥을 폐쇄하여 발생하는데, 흔히 발생하는 부위는 중대뇌동맥으로 뇌경색의 50%에 이르며, 색전성뇌졸증은 갑자기 발생하고 국소적인 신경계 결손이 나타나는 것이다.
열공성 뇌졸중은 혈전성 뇌졸중의 한 유형으로 동맥의 마지막 분지인 소동맥의 폐쇄 때문에 발생하며, 크기는 직경 2cm미만이고 운동 및 감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2.3. 뇌경색의 원인
뇌경색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뇌경색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동맥경화증이 발생하여 혈류가 차단되어 발생한다. 또한 심장 부정맥, 심부전 및 심근경색의 후유증으로 인해 심장에서 혈전이 생성되고, 이 혈전이 혈류를 따라 이동하여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흡연, 비만 등이 뇌경색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
2.4. 뇌경색의 증상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이다. 운동장애가 나타나는데, 한쪽 뇌에 이상이 생기면 반대쪽에 마비가 발생하며, 뇌간에 병변이 있을 경우에는 사지 모두가 마비될 수 있다. 또한 한쪽이나 양쪽의 저림, 쇠락, 또는 운동 소실이 나타날 수 있다. 실어증도 발생하는데, 언어이해능력장애, 언어구사능력장애, 감각 및 언어구사 능력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연하장애도 발생하여 저작능력, 연하기능, 구토반사 상실, 안면 또는 부전마비, 혀 움직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시야장애도 나타나는데, 시각로가 차단되어 보는 것에 문제가 생기며, 편마비 환자에게서 걸음과 자세와 같은 운동 수행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감각이상도 나타나는데, 손상된 뇌의 반대쪽 얼굴, 팔, 다리에 감각장애가 나타나며, 이로 인해 마비측을 사용하지 않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인지능력의 변화로 기억, 진단, 추상적 사고, 순서개념, 시작, 통찰력, 문제해결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심리적 장애도 나타나는데, 생활에 급격한 변화가 생겨 사회적 지위나 가정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상실한 것으로 생각하게 되어 무력감, 우울감, 당혹감, 수치심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의사 표현 및 이해의 문제로 답답함과 짜증, 가족 이외의 타인과 대면이 두려움, 불안과 분노, 부정과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다.
3. 뇌경색 환자의 진단 및 치료
3.1. 진단 검사
뇌경색 환자의 진단을 위해서는 다양한 검사가 이루어진다. 혈액검사를 통해 헤모글로빈과 헤마토크릿, 백혈구, 프로트롬빈 시간, 활성화 부분 트롬보플라스틴 시간, 혈당, 콜레스테롤, 크레아티닌 등의 수치를 확인하여 뇌경색의 원인을 파악한다. 또한 뇌척수액 검사를 통해 출혈성 뇌경색과 허혈성 뇌경색을 구별할 수 있다.
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