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회계 직무수행계획서
1.1. 회계 직무수행계획서 개요
회계직은 정확한 수치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직이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의 방향타를 세울 수 있도록 서브하는 자리이다. 즉, 수입과 지출에 대한 계획과 결과를 상세히 기록하여 조직이 타당하고 객관적인 재정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이러한 회계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해나가기 위해서는 우선 수입 및 비용을 발생시키는 모든 거래관계에 대해 밑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정확한 재무정보 전달이 생명인 만큼 전표관리, 자금관리, 결산관리, 감사에 있어 스스로 발전적인 매뉴얼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만큼 치밀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서 진보되어가는 회계 프로그램을 운영 관리해나갈 수 있는 노력도 필요하고, 세법 및 경제관련 지식과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야할 필요도 있다. 본 직무수행계획서는 이에 기반을 두고 업무성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하였다.
1.2. 직무수행 목표
조직이 원활한 재정결정을 할 수 있도록 회계직 본연의 임무에 완벽을 기하며, 아울러서 공적 조직인 만큼 결합단체 및 연결대상 단체의 기능을 이해, 협력하여 조직의 대외 신인도를 높이는 데에도 능동적으로 기여한다. 또한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업무능력을 향상시켜나간다.
1.3. 직무 수행 방안 및 계획
1.3.1. 전표작성
모든 회계 거래에 대한 전표 작성은 회계처리의 근간이 된다. 정확한 전표 작성은 회계 업무의 기본이 되므로 이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모든 전표는 회계처리의 원칙에 따라 기표자, 기장자, 책임자, 수납자 등 관계자의 날인을 받는다. 이를 통해 전표에 대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수 있다. 또한 회계전표에는 타당한 계산서 및 영수증을 첨부하며, 필요한 경우 부속 서류를 첨부하도록 한다. 이는 전표 작성의 정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거래 결합관계에 따라 전표를 분류하여 회계자료 이용의 편의성을 기한다. 이를 통해 회계정보 관리와 활용이 용이해질 것이다. 전표 작성에는 규정과 관행에 대한 지속적인 숙지가 필요하므로, 평소 관련 지침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적인 전표 관리를 통해 회계업무의 전반적인 정확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1.3.2. 자금관리
법인카드의 일반적 사용범위를 숙지하여 사용 정당성을 신속히 파악한다. 개인명의의 사용을 법인 명의로 차입하지 않는다. 항시 세무조사를 염두에 두고 용도불명의 자금이나 개인자금을 법인통장에 입출금하는 것을 경계한다. 현금입출금은 현금출납부에 반드시 기재하고 현금시재는 항시 일치시킨다. 어음 및 수표는 따로 관리대장을 두어 관리하고 분실, 도난, 부도 등에 대비하여 기존 대응방안을 숙지해둔다. 입출금 발생 시 은행잔고와 대조하여 차이 발생을 확인한다. 카드사용 대금 정산은 은행 결제일을 넘지 않도록 유념한다.
1.3.3. 결산관리
재무제표, 즉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 재무변동표 등의 결산 관련 서류는 항상 관련 규정에 따라 정확히 작성되어야 한다. 자본의 증감 여부와 부채 등 핵심적인 사항은 회계 비전문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명확히 정리해둔다. 장부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반드시 규정을 준수하여 수정하며, 결산자료를 공개할 때는 내부적으로 거듭해서 검토하여 정확성을 기한다. 또한 법인의 공시의무사항을 숙지하고 과거 발생한 오류 사례를 살펴 유사한 실수를 예방한다.
1.3.4. 회계감사
회계 관련 규정과 공시 관련 규정을 반드시 준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