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를 설명하고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를 설명하고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의 학습동아리
1.1. 학습동아리의 유형
1.1.1. 심화학습형
1.1.2. 전문탐구형
1.1.3. 문제해결형
1.2. 학습동아리 조직화 과정에서의 구성원 역할

2. 우리나라 노인교육 관련 정책과 사례
2.1. 우리나라 노인교육 관련 정책
2.1.1. 금빛평생교육 봉사단
2.1.2. 신중년 사회공헌활동가 지원사업
2.2. 노인교육 사례

3. 평생학습동아리의 이해와 운영 사례
3.1. 학습동아리의 정의와 특성
3.2. 학습동아리와 소모임의 차이
3.3. 학습동아리 운영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의 학습동아리
1.1. 학습동아리의 유형
1.1.1. 심화학습형

심화학습형 학습동아리는 대체로 성인학습과정을 수료한 뒤 참여자들이 배운 지식을 심층학습과 기술 습득을 위해서 만들어지는 동아리이다. 이러한 학습동아리는 학습 중점을 개인에게 맞추며 개인 능력 신장을 주요 주제로 학습하는 특성이 있다. 운영방식은 리더 또는 강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리더와 강사, 참여자간 상호작용을 하면서 학습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대부분 초빙강의, 독서토론 방법을 중심으로 개개인의 관심사 또는 특정주제에 대한 심층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데 리더의 역할은 전체적인 실무 담당과 강사 섭외, 자료 준비, 참여자의 동원과 독려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심화학습형 학습동아리는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성장과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리더의 실무 지원과 관리가 핵심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한 심화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개인의 전문성 향상과 능력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리더는 동아리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강사 섭외, 자료 준비, 참여자 관리 등의 실무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전반적으로 심화학습형 학습동아리는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요구와 학습 목적에 부합하는 전문화된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리더의 실무적 지원을 통해 운영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1.2. 전문탐구형

전문탐구형 학습동아리 유형은 일정 수준의 지식능력을 공유한 학습자들이 전문영역별로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중심으로 공동 토의, 탐구를 하고자 하는 유형이다. 학습의 중점은 개인과 공동학습에 맞추어져 있으며, 전문가로서 더욱 전문능력을 함양하고 전문지식을 재생산하여 보급하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운영방식도 참여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학습유형은 내부참여자의 강의, 정보교류, 연구 토론을 중심으로 하며 대부분 전문영역별 지도자들의 모임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활동의 대부분은 전문지식 습득, 지식 생성, 전문지식을 보급하는 데에 맞추어져 있다.

전문탐구형 학습동아리에서 리더의 역할은 집단 학습 경험의 담지자로서 구성원 간 역할 분담을 주도하며 프로그램 기획 및 토론 촉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처럼 전문영역 지도자들이 모여 공동 연구와 탐구를 수행하며 전문 지식을 생산하고 보급하는 것이 전문탐구형 학습동아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1.3. 문제해결형

문제해결형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당면과제 또는 장기과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시민운동단체에 속한 학습동아리들이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지며 이슈 중심의 관심을 통해 선호하는 주제로 학습을 진행한다. 운영방식은 리더와 참여자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지며 조직 특성으로 인해 리더와 참여자 간 공유로 학습을 하게 된다.

문제 상황에 적합한 의제를 선택하며 다양한 토론 촉진 자료로서 ...


참고 자료

김진화. (2023). 평생교육 리터러시. 교육과학사.
현영섭 외. (2023). 평생교육론. 박영스토리.
박효영. (2012). 평생학습동아리의 장기지속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은숙. (2006). 평생학습동아리 참여활동과 지속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인탁, 서재북, 임영희(2009). 전문직 퇴직자 봉사단체의 발전방향 :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의 사례. 교육종합연구.
한정란, 박성희, 원영희, 최일선(2011).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방안. 한국성인교육학회.
장호영(2011). 봉사로 제2의 인생 사는 ‘금빛평생교육봉사단’. 인천투데이.
김진숙(2019). 노인교육론, 공동체.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학습동아리 지도자 가이드북
인터넷 홈페이지 평생교육 포털 파주
https://lll.paju.go.kr/lll/participate/participate03/participate03_01.jsp
권인탁, 임영희 2017 학지사 평생교육경영론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