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를 설명하고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현장의 학습동아리
1.1. 학습동아리 유형과 조직화 과정에서의 구성원 역할
1.2. 노인교육의 관련 정책과 사례
1.3. 학습동아리 운영 사례
2.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
2.1. 심화학습형 학습동아리
2.2. 전문탐구형 학습동아리
2.3. 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
2.4. 학습동아리의 개인적, 사회적 의의
3. 평생교육에서의 학습동아리 활성화 방안
3.1. 법적 기반 마련
3.2. 전달체계 명확화
3.3. 노인교육정보센터 구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현장의 학습동아리
1.1. 학습동아리 유형과 조직화 과정에서의 구성원 역할
학습동아리 유형과 조직화 과정에서의 구성원 역할은 다음과 같다.
학습동아리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함께 발전하는 소중한 공간이다. 학습동아리는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서로의 생각을 교류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의미 있는 장이 된다. Cranton은 학습동아리를 목적과 활동 방식에 따라 심화학습형, 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으로 분류하였다.
심화학습형 학습동아리는 성인학습자들이 배운 지식을 깊이 있게 학습하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이때 리더 또는 강사 중심으로 진행되며, 리더는 전체적인 실무 담당과 강사 섭외, 자료 준비, 참여자 동원 및 독려 역할을 수행한다.
전문탐구형 학습동아리는 일정 수준의 지식능력을 공유한 학습자들이 전문 영역별로 선택한 주제에 대해 공동으로 토의하고 탐구한다. 이때 리더는 집단 학습 경험의 담지자로서 구성원 간 역할 분담을 주도하고 프로그램 기획 및 토론을 촉진한다.
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는 지역사회의 당면과제나 장기과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동아리에서 리더는 실천적 전략가, 조직가, 토론 및 성찰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1]
학습동아리는 참여자의 자발성, 학습자 중심, 민주적 풍토, 솔직한 의사소통 등을 특징으로 한다. 참여자는 구성원, 리더, 학습 자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성장이 촉진되고 지역사회 발전의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 [1]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의 평생교육사는 Cranton의 분류를 이해하고 각 유형에 맞는 지원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학습동아리 조직화 과정에서 리더, 참여자, 평생교육사의 협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리더의 역할은 유형에 따라 달리 나타나지만, 전체적으로 동아리 운영의 실무를 담당하고 참여자를 동원 및 독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여자는 주체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서로를 가르치는 역할을 한다. 평생교육사는 동아리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동아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1.2. 노인교육의 관련 정책과 사례
정부는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인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금빛평생교육 봉사단' 사업은 55세 이상 퇴직자를 활용하여 지역사회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교육봉사 활동에 활용하여 노인, 청소년 등 다양한 대상에게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신중년 사회공헌활동가 지원사업'은 50세 이상 퇴직자의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적 기업, 비영리단체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의 사례로, 인천 북구도서관에서는 175명의 봉사단을 구성하여 149개 기관에서 431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총 1만 6,299회의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검정...
참고 자료
김진화. (2023). 평생교육 리터러시. 교육과학사.
현영섭 외. (2023). 평생교육론. 박영스토리.
박효영. (2012). 평생학습동아리의 장기지속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은숙. (2006). 평생학습동아리 참여활동과 지속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인탁, 서재북, 임영희(2009). 전문직 퇴직자 봉사단체의 발전방향 :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의 사례. 교육종합연구.
한정란, 박성희, 원영희, 최일선(2011).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방안. 한국성인교육학회.
장호영(2011). 봉사로 제2의 인생 사는 ‘금빛평생교육봉사단’. 인천투데이.
김진숙(2019). 노인교육론, 공동체.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학습동아리 지도자 가이드북
인터넷 홈페이지 평생교육 포털 파주
https://lll.paju.go.kr/lll/participate/participate03/participate03_01.jsp
권인탁, 임영희 2017 학지사 평생교육경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