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2주 2차시에서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하여 그 내용을 간단히 서술하고 학습자가 특히 필요성에 대하여 느끼는 바는 무엇인지를 서술해 보세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2주 2차시에서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하여 그 내용을 간단히 서술하고 학습자가 특히 필요성에 대하여 느끼는 바는 무엇인지를 서술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1.2. 평생교육경영의 필요성

2. 본론
2.1.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 요구되는 능력
2.1.1.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 갖추기
2.1.2. 분석을 통해 관리할 줄 아는 기술 갖추기
2.1.3.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경영에 임하기
2.1.4. 거시적 관점에서 보는 경영 능력 갖추기
2.1.5.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경영 능력 갖추기
2.1.6. 인간미를 보이는 경영 능력 갖추기
2.1.7. 리더십을 발휘하는 경영 능력 갖추기
2.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 인간미 보이는 능력
2.2.1. 경영을 이루는 인원들의 조화 도모
2.2.2. 인력들의 갈등 해결
2.2.3. 아래 인력들의 신뢰 얻어 기관 발전에 기여

3. 결론
3.1. 평생교육경영 차원의 전반적인 견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평생교육경영의 개념은 평생교육기관을 경영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평생교육기관은 학창 시절 못다 한 학업에 대한 로망이 있는 중장년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들은 참신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회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등 기관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이들은 단순히 이윤 창출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통해 기관을 활성화시켜 유의미한 이윤을 거두어들인다.


1.2. 평생교육경영의 필요성

평생교육경영이 필요한 이유는 대다수의 평생교육기관이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학창시절에 배우지 못했던 학업을 평생교육기관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크다. 이로 인해 평생교육기관의 진흥이 유발되고 있으며, 이들 기관의 경영자들은 보다 참신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회원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윤 창출이다. 경영자들은 프로그램의 질을 높여 기관을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해 유의미한 수준의 이윤을 거둘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 경영에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평생교육경영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기관의 지속가능성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경영자의 전문성과 역량이 뒷받침될 때 보다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으며, 회원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기관의 긍정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운영을 담보할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기관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질 높은 프로그램 개발과 회원 만족도 제고로 이어질 수 있다.


2. 본론
2.1.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 요구되는 능력
2.1.1.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 갖추기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프로그램, 프로그램 관련 제반 시설, 체계, 장치 등에 관한 지식을 고루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회원들이 더 나은 양질의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연구할 수 있고, 프로그램 관련 제반 시설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프로그램을 더 잘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에 대해 연구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관련 체계, 장치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회원들에게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실체적인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 이처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지 못한다면 경영자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는 회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 시설, 체계 등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2.1.2. 분석을 통해 관리할 줄 아는 기술 갖추기

분석을 통해 관리할 줄 아는 기술 갖추기이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는 기관의 이모저모를 두루 둘러보고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강의, 게시판, 테스트 등의 여러 부문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


참고 자료

조현구, 최은수,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서번트 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 상사신뢰를 매개로(2015), 한국평생교육 HRD 연구, 학술논문, 11(1), 95 ~ 118p
이영희, 구유진, 현영섭,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연구동향: 1999~2021년 국내 학술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2022), 고려대학교 HRD 정책연구소, 학술논문, 5(1), 47 ~ 83p
이병준, 강성미, 평생교육경영에의 문화적 접근 : 마스다 무네아키의 ‘츠타야’ 경영원리가 평생교육경영에 주는 시사점(2023), 한국성인계속교육학회, 학술논문, 14(2), 1 ~ 28p
강은숙 외 28인(2020), (사)한국평생교육사협회, "기획, 삶과 지역을 바꾸다", 디자인 밈
피터드러커(1995), “비영리단체의 경영”, 한국경제신문사
<평생교육법상 평생교육의 개념> http://lltimes.kr/?p=24427
학교평생교육의 실태 분석 및 활성화 방안 (한경미)
배움사이버 평생교육원, <평생교육방법론 교안>
배천웅,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의 촉진", 한국교육. 13, 1('86.8.), pp.257-273
최세이,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 의사소통,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lifelong education instructors’ teaching competency, communication, adult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outcomes",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1.8
llbono, 네이버 블로그, '3.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수법, https://blog.naver.com/singsong628/22256602818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