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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정서·행동상담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목표,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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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합리·정서·행동상담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목표, 치료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REBT (합리·정서·행동상담)의 개념과 특징
1.2. REBT의 등장 배경 및 이론적 기반
1.3. REBT의 적용 분야와 상담 목표

2. REBT의 주요 개념
2.1. ABC 모델: 사건(A) - 신념(B) - 결과(C)
2.2.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의 구분
2.3. 핵심 개념: 논박(Disputing)과 인지적 재구성

3. REBT의 치료 기법
3.1. 인지적 기법: 비합리적 신념 찾기와 논박
3.2. 정서적 기법: 감정 표현 및 관리
3.3. 행동적 기법: 새로운 행동 양식 습득

4. 본인의 비합리적 신념 사례
4.1. "실패하면 모든 것이 끝이다"라는 신념
4.2. 비합리적 신념이 야기한 문제와 부정적 결과
4.3. REBT 기법을 통한 신념 변화 및 긍정적 변화

5. 결론
5.1. REBT의 치료적 효과와 의의
5.2. 개인의 심리적 성장을 위한 REBT의 역할
5.3. 향후 REBT의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REBT (합리·정서·행동상담)의 개념과 특징

REBT (합리·정서·행동상담)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REBT는 개인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합리적인 신념을 교정하는 심리치료법이다. 이 접근법은 사건 자체가 아닌 그에 대한 생각이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결정한다는 개념을 핵심으로 한다. 즉, REBT는 인간의 고통스러운 감정이 외부 요인보다는 개인이 지닌 비합리적인 사고 패턴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왜곡된 사고를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REBT는 사건(A), 신념(B), 결과(C)로 구성된 ABC 모델을 활용하여, 비합리적 신념이 감정적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점을 설명한다. 따라서 REBT는 이러한 신념을 인식하고 논리적 근거에 따라 반박하는 과정을 통해 신념을 교정하고자 한다.


1.2. REBT의 등장 배경 및 이론적 기반

REBT는 임상심리학자 앨버트 엘리스가 1950년대에 개발한 성격 이론이자 심리치료 이론이다. 엘리스는 인간에게 어떠한 사실에 접해 경험하는 정서는 그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해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했다.

인간은 합리적이면서도 정확한 사고를 할 가능성과 왜곡된 사고의 가능성을 동시에 지니고 태어난다. 합리적인 생각은 어떠한 일을 하려고 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생각을 의미하지만, 비합리적인 생각은 그렇지 않다. 엘리스는 생각이 행동과 정서를 유도한다고 보았기에, 합리적인 생각은 적절한 정서와 적응적 행동을 이끌어내고 비합리적인 생각은 부적절한 정서와 부적응적 행동을 유발한다고 주장했다.

심리적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비판 없이 반복되어온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신념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엘리스는 ABC 모델을 제시했는데, 이는 사건(A), 신념(B), 결과(C)의 관계를 설명한다. 즉, 특정 사건(A)에 대한 개인의 신념(B)이 감정적 결과(C)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또한 엘리스는 비합리적인 신념에는 논리적 불일치성, 현실성 결여, 경직성 등의 특징이 있다고 보았다. 합리적인 신념은 논리적이고 실용적이며 융통성 있는 반면, 비합리적 신념은 비논리적이고 비현실적이며 경직된 특성을 지닌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이 불필요한 고통을 야기한다는 점에서 REBT의 핵심 과제는 개인의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어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1.3. REBT의 적용 분야와 상담 목표

REBT는 개인이 경험하는 정서적 문제와 부적응적 행동을 해결하는 데 널리 활용된다. 이 접근법은 주로 불안, 우울, 분노, 죄책감 등의 부정적 정서 문제와 대인관계 갈등, 학업 및 직업 문제, 중독 행동 등에 적용된다. REBT는 이러한 문제의 근본 원인이 개인의 비합리적인 신념에 있다고 보고, 이를 합리적인 신념으로 교정하여 긍정적인 감정과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REBT의 상담 목표는 단순히 증상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사고 패턴을 인식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율성과 자기 통제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심리적 건강을 달성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REBT는 내담자가 다음과 같은 변화를 이루도록 한다.

첫째, 자기 자신에 대한 관심을 가지되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도록 한다. 건강한 사람은 자기에 대한 관심과 수용의 균형을 이루어 내면을 돌볼 수 있다.

둘째,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타인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와 요구에서 벗어나 상호 존중과 수용의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된다.

셋째, 자기 삶에 대한 주도성과 책임감을 가진다. 외부의 지지나 인정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넷째, 타인의 실수와 약점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지닌다. 완벽주의적 기준으로 타인을 비판하지 않고 이해하려 한다.

다섯째, 변화와 불확실성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다.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둔다.

이처럼 REBT는 개인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사고로 전환하여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을 보다 수용하고 받아들이며,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건강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


2. REBT의 주요 개념
2.1. ABC 모델: 사건(A) - 신념(B) - 결과(C)

A: 사건(Activating Event)
특정 사건이나 상황이 발생한다.

B: 신념(Belief)
그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나 사고가 형성된다.

예를 들어, "실패하면 모든 것이 끝이다"와 같은 비합리적인 신념이 형성되는 것이다.

C: 결과(Consequence)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에 의해 불안, 좌절, 우울 등의 부정적 감정이 초래된다. 또한 새로운 도전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등 부적응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REBT의 ABC 모델은 사건 자체가 아닌 그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 감정과 행동을 결정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따라서 비합리적 신념을 인식하고 이를 합리적...


참고 자료

김미선, & 박예솔. (2024).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 (REBT) 기반 또래 교우관계 어려움을 경험한 근대 3 종 청소년 선수의 스포츠심리상담 단일사례연구. 스포츠심리상담연구, 1(1), 97-110.
백혜순, & 유숙자. (2005). 인지· 정서· 행동 (REBT) 집단상담이 비합리적 신념이 높은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11(4), 415-423.
SD 청소년상담사 수험연구소, 2021 청소년상담사 3급 한권으로 끝내기, 시대고시기획, 2021, p.475~480
박은희, 2007, REBT를 적용한 집단상담이 고등학교 학습부진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p.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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