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르 코르뷔지에
르 코르뷔지에는 1887년 10월 6일 스위스 서북부에 있는 작은 마을 라쇼드퐁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기에 뛰어났으며, 장식미술학교에 입학하여 건축을 배웠다. 그는 자신의 유일한 꿈이었던 화가가 되는 것을 포기하고 건축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파리와 베를린에서 경험을 쌓은 후 1922년 아메데 오장팡을 만나면서 순수주의 이론과 회화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이후 1922년부터 1927년까지 파리의 건축주들을 위해 많은 개인 주택들을 설계하였으며, 1930년 프랑스 시민권을 취득하였다. 르 코르뷔지에는 건축뿐만 아니라 회화, 가구 디자인, 다양한 이론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였으며, 그의 대표적인 건축 이론으로는 '건축의 다섯 가지 요소', '모듈러 이론', '도시계획' 등이 있다. 그의 건축물 중 17개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현대 건축 분야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거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2. 생애
2.1. 샤를-에두아르 잔레-그리
샤를-에두아르 잔레-그리는 1887년 10월 6일 스위스 서북부에 있는 쥐라 산맥에 위치한 작은 마을 라쇼드퐁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화가가 되는 것이 꿈이었으나, 자의반 타의반으로 건축가 샤팔라의 밑에서 건축을 배웠다. 이러한 경험은 나중에 그의 건축 실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는 자신의 고향인 작은 마을을 벗어나 유럽 곳곳을 여행하며 경험을 쌓았고, 1910년에는 베를린 근교에 있는 건축가 페터 베렌스의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독일어를 익히기도 하였다. 1918년에서 1922년 사이 그는 입체파 화가 아메데 오장팡을 만나 순수주의 이론과 회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후 1922년 파리의 세브르가 35번지에 작업실을 열고, 1922년에서 1927년 사이 많은 개인 주택들을 설계하였다. 그는 1930년에 프랑스 시민권을 획득하였고, 이후에도 계속 건축 분야에서 활동하다가 1965년 8월 37일 77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르 코르뷔지에는 건축 외에도 순수미술인 회화와 가구 디자인, 다양한 이론 등 많은 분야에서 두루 활동한 건축의 거장이었다.
2.2. 필명, 르 코르뷔지에
르 코르뷔지에는 샤를-에두아르 잔레의 필명이다. 샤를-에두아르 잔레는 르코르뷔지에 라는 이름으로 첫 기사를 작성했는데, 이후 이 이름이 그의 필명이 되었다. 이 필명은 그의 외할아버지의 이름이 "르 코르베지에" 변형한 것으로 누구나 자기 자신을 재 발명할 수 있다는 그의 믿음을 반영한 것이다. 성명의 구분이 없는, 하나로만 된 이름을 갖는 것은 이 시기의 많은 영역의 예술가들 사이에서 유행이였고 그도 마찬가지였다.
3. 건축사상
3.1. 건축의 다섯 가지 요소
건축물은 필로티, 자유로운 파사드, 자유로운 평면, 수평창, 옥상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