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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과 이해
1.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은 사회복지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장이다. 이는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자와 직접 대면할 수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실천현장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고자 활동한다. 펄만은 사회복지실천현장을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지역사회자원을 동원하고 일정한 사회목적과 체계, 조직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으로 정의한다. 사회복지실천현장은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광의의 개념에서는 사회복지실천분야 또는 서비스의 초점이 되는 문제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협의의 개념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현장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개념을 정의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다.
1.2.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1.2.1. 기관의 기능 혹은 목적에 따른 분류
기관의 목적에 따라 1차 현장과 2차 현장으로 분류된다. 1차 현장은 기관의 일차적 기능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실천현장이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의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사회복귀시설 등이다. 2차 현장이란 기관의 일차적인 기능은 따로 있으며, 필요에 의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사회복지 서비스가 기관의 목표 달성과 서비스의 효과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의 결과로서 사회복지실천이 부분적으로 수행되는 실천현장을 말한다. 예를 들면, 학교, 병원, 교정시설, 보건소, 기업의료기관, 보육시설, 동사무소 등이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현장은 기관의 기능 혹은 목적에 따라 1차 현장과 2차 현장으로 구분된다.
1차 현장은 사회복지 서비스가 기관의 주된 목적이며 사회복지사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곳이다. 이에 반해 2차 현장은 사회복지 서비스가 부수적인 목적이며 다른 주된 목적에 의해 움직이는 기관들이다. 1차 현장은 사회복지실천이 주된 활동이며 2차 현장은 일부 활동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현장은 기관의 기능과 목적에 따라 그 성격과 역할이 구분된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실천현장은 기관의 기능 혹은 목적에 따라 1차 현장과 2차 현장으로 구분된다. 1차 현장은 사회복지 서비스가 주된 목적이며 사회복지사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고, 2차 현장은 사회복지 서비스가 부수적인 목적이며 다른 주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들이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특성과 성격은 기관의 기능과 목적에 따라 달리 규정된다.
1.2.2. 기관 설립주체 및 재원 조달방식에 따른 분류
기관 설립주체 및 재원 조달방식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기관의 설립주체와 재원의 조달방식에 따라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으로 분류된다. 공공기관은 정부지원으로 운영되며 사회복지사의 업무도 정부의 규정이나 지침에 따라 지도 감독받는다. 서비스를 계획하고 관리 지원하는 행정체계와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집행체계로 구분된다. 예를 들면, 읍 · 면 · 동사무소 등이 공공기관에 해당한다. 민간기관은 사회복지 관련 사업을 목적으로 사회복지법인이나 재단법인, 사단법인, 종교단체, 시민사회단체에서 운영하는 비영리기관으로서 기부금이나 후원금, 재단 전입금, 기타 서비스 이용료들을 재원으로 한다.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회서비스 기관과 간접서비스나 행정지원을 위해 조직된 협의체로 구분된다.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은 설립주체와 재원 조달방식에 따라 명확한 차이를 갖고 있다.
1.2.3. 서비스 제공방식에 따른 분류
서비스 제공방식에 따라 사회복지실천현장은 서비스기관과 행정기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서비스기관은 직접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며, 행정기관은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의 운영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자들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서비스기관은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들의 협의체로, 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관 등이 이에 해당된다. 서비스기관은 주거 서비스의 제공 여부에 따라 생활시설과 이용시설로 구분할 수 있다. 생활시설은 클라이언트에게 거주공간을 제공하는 기관이며, 이용시설은 주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귀가하는 기관이다.
행정기관은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의 운영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자들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행정업무를 수행하고 기관 간의 협의 및 연계업무를 담당하기도 한다. 중앙정부의 사회복지행정기관인 보건복지부, 노동부, 그리고 민간 행정조직 등이 행정기관에 해당된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현장은 서비스기관과 행정기관으로 구분되며, 서비스기관은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정기관은 간접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구분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해 필요하며, 각 기관의 역할과 기능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서비스기관과 행정기관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간의 협력과 연계를 통해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1.2.4. 바틀렛의 개별사회복지실천현장 분류
바틀렛의 개별사회복지실천현장 분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을 관심문제, 대상, 지식·가치·기술, 서비스체계에 따라 구분한다.
관심문제에 따른 분류는 기관이 주된 관심문제를 물질남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