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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ner 언어 행동주의 이론 및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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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Skinner 언어 행동주의 이론 및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언어 발달과 행동주의 이론의 관계
1.2.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언어 습득 과정
1.3. Skinner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 소개

2. 장애 아동 진단-평가의 중요성
2.1. 장애 아동 진단-평가의 의의
2.2. 장애 아동 진단-평가의 목적

3.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
3.1. 지능검사 도구
3.1.1. K-WISC-Ⅲ
3.1.2. K-WPPSI
3.1.3. 인물화를 통한 간편 지능검사
3.1.4. KISE 한국형 개인지능검사
3.1.5. 카이제-코스 정신발달검사
3.2. 학습능력검사
3.3. 운동능력검사
3.4. 지각검사
3.5. 청력검사

4. K-WISC-Ⅲ 검사방법
4.1. 구두 소테스트와 운용성 소테스트
4.2. 언어 지능 점수와 총합 점수 계산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언어 발달과 행동주의 이론의 관계

언어 발달과 행동주의 이론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언어 발달 또한 다른 행동 발달과 마찬가지로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한다. 개인이 다양한 언어 자극에 반응할 때마다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강화가 이루어지며,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언어 능력이 형성된다. 즉, 언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학습되는 것이다.

스키너(B. F. Skinner)는 행동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사건을 강화(reinforcement), 행동의 확률을 감소시키는 사건을 벌(punishment)이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행동의 변화가 곧 학습이자 조작적 조건화라고 하였다. 이에 따르면 언어 발달 또한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 기제를 통해 이루어진다. 부모와 자녀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부모가 자녀의 문법적으로 맞지 않는 문장을 의미만 맞으면 미소나 칭찬으로 강화하게 되면, 이러한 강화가 아동으로 하여금 언어의 규칙을 배우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 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언어는 유기체 스스로 능동적으로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자극과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비록 학습이론에 여러 한계가 있지만, 언어 발달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부모를 포함한 주위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 기술 습득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2.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언어 습득 과정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언어 습득 과정은 다음과 같다.

Skinner의 주장에 따르면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다른 모든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다. 즉, 언어 습득 역시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 기제를 통해 이루어진다. 부모-자녀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관찰한 결과, 많은 부모가 자녀가 문법적으로 맞지 않는 문장을 사용할 때도 그 의미만 맞으면 긍정적 강화인 미소나 칭찬으로 강화한다. 이로 인해 강화가 아동으로 하여금 언어의 규칙을 배우게 하는 요인이 된다. 즉, 언어 발달은 환경의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언어 능력이 형성된다. 또한 부모를 포함한 주위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언어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학습이론은 언어 획득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과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의 역할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3. Skinner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 소개

스키너(B. F. Skinner)는 행동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언어 습득 과정을 설명하였다. 스키너에 따르면 언어는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강화와 모방을 통해 학습된다고 주장하였다. 즉, 언어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나는 일련의 학습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스키너는 언어 행동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욕구발화(mand)는 명령, 요구, 요청 등 특정 상황에서 발화되는 언어로서 욕구를 표현하는 반응이다. 둘째, 접촉 반응(tact)은 대상과의 접촉을 통해 자신만의 언어를 강화 학습하는 반응이다. 셋째, 반향적 조작은 이전에 들은 말에 의해 통제되는 반응으로 흉내 내기, 칭찬, 강화의 과정을 포함한다. 넷째, 문장적 조작은 문자를 보고 소리 내어 읽는 반응이다. 다섯째, 언어내 조작은 한 언어 자극이 다른 언어 반응을 유도하는 반응이다. 마지막으로 자동적 조작은 문장 구조의 학습을 통해 문법을 습득하는 반응이다.

스키너는 이러한 다양한 언어 행동이 강화와 모방을 통해 습득된...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김기홍 <장애아교육학>, 집문당, 2014
김남진, 김정은 <장애아 진단 및 평가>, 양서원, 2013
하정주 <장애유아 선정 및 교육 진단도구의 활용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공주대학교,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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