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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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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예비부모 개념과 예비부모 교육의 필요성
2.1. 예비부모 개념과 아들러 심리학
2.2. 아들러 심리학과 예비부모 교육의 필요성

3.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
3.1. 자녀 양육
3.2. 자녀와의 관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람이 태어나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존재는 부모이다. 개인은 부모와 가족을 통해서 성장을 위한 안전한 공간을 확보하게 되며,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서 사회화를 시작하여 인간관계를 위한 기초를 쌓아간다. 그러나 인간 발달이 시작되는 단계에서부터 부모의 양육방식이 잘못되게 되면 아이가 잘못된 방향으로 성장하게 되고, 이를 교정하기가 매우 어렵게 된다. 부모는 자녀가 사회 구성원으로 원만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인성교육을 하고 가치관을 심어주어야 한다. 부모가 된다고 해서 자녀를 양육하는데 노하우를 저절로 터득하게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올바른 자녀 양육을 위한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 현대 사회는 급격하게 가치관이 변하고 있으며, 사회경제 문제가 복잡해져 부모역할 수행에 대한 불안감과 낮은 인식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2. 예비부모 개념과 예비부모 교육의 필요성
2.1. 예비부모 개념과 아들러 심리학

예비부모란 부모가 될 사람을 뜻하는 말로 보통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이다. 아들러 심리학에서는 예비부모를 양육자의 양육행동을 통해서 아이의 성격을 형성시켜주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아들러는 아이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출생순위의 서열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상황과 이를 해석하는 개인의 방법에 달려있다고 주장한다. 부모를 중심으로 해서 가정 안에서 심리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란 자녀는 가치관이나 삶의 목적을 형성하는 기초를 쌓아갈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삶, 타인과 비교한 자신의 가치, 자신의 위치에 대한 해석, 가족 내 위치를 찾기 위해서 독특한 행동을 발달시킨다.


2.2. 아들러 심리학과 예비부모 교육의 필요성

아들러 심리학과 예비부모 교육의 필요성이다. 예비부모란 부모가 될 사람을 뜻하는 ...


참고 자료

김지연, 아들러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목포대학교, 2014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 미움받을 용기, 인플루엔셜, 2016
이연승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20
정옥분, 정순화 저, 부모교육, 학지사, 2019
안지령, 김민정, 박영주 외 3명 저,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8
이성희, 홍달아기, 한은주 외 2명 저, 가족생활교육론, 창지사, 2018
김길숙 저,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현황 및 내용분석 연구, 열린부모교육학회,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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