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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1.1. 추진 배경 및 목적
초·중등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15-74호)과 2024 방과후학교 운영 길라잡이(방과후교육과-3052(2022.12.12.)에 따르면, 추진 배경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방과후학교 운영은 초·중등교육과정 총론에 근거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부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한편, 사회적 양극화로 인한 교육격차 해소와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방과후 교육활동 개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방과후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층과 농어촌 지역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두드림학교 기초기본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방과후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육격차 해소 및 기초학력 향상을 추구하는 등 공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1.2. 방과후학교 비전
『방과후 학교』비전은 운영 주체의 개방성 확대, 지도강사의 다양화, 교육대상과 교육장소의 확대,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운영 주체의 경우 기존의 학교장 중심 운영에서 비영리법인(단체) 등으로 주체가 확대되고, 지도강사 또한 현직 교원, 전문가, 인력풀 강사, 지역 사회 인사 등 다양한 인력으로 구성된다. 교육대상도 본교 학생을 우선으로 하되, 점진적으로 타교 학생이나 지역 사회 성인까지 확대하고, 교육장소 또한 인근 학교 및 지역 사회의 다양한 시설을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프로그램 운영 방식에 있어서는 수요자인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단순히 공급자 중심의 프로그램 편성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지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방과후 학교』비전은 전반적으로 운영 주체와 프로그램의 다양화, 수요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를 보다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3. 2024년 운영 방향
2024년 방과후학교 운영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운영 주체의 개방성을 확대한다. 학교장 중심 운영 또는 비영리법인(단체) 등에 운영 주체를 개방함으로써 다양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직 교원, 전문가, 지역사회 인사 등으로 강사진을 다양화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탄력적인 시간 운영을 실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