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교사2급 실습후 실습전반기 실습3주까지 실습내용 및 느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보육실습의 개요
1.2. 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2. 보육실습 전반기(실습 1주~3주)
2.1. 실습 1주차: 관찰과 협의
2.2. 실습 2주차: 부분 수업
2.3. 실습 3주차: 부분 수업 및 연계 수업
3. 보육실습 경험 및 느낀점
3.1. 실습지도교사와의 관계
3.2.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3.3. 실습 동료와의 관계
3.4.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어려움
4. 결론
4.1. 보육실습의 의의와 전문성 함양
4.2. 향후 계획과 다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보육실습의 개요
보육실습의 개요는 예비보육교사가 보육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핵심적인 교육과정 중 하나이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유아보육법을 개정하였으며, 보육실습 가능 어린이집의 정원을 20인 이상으로 강화하고 실습인정 시간과 실습 지도교사 기준을 내실화하였다. 이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이 커졌기 때문이며, 어떠한 것도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들이 어린이집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과 기관의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현장의 실제를 접목시켜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지도교사의 조언을 통해 실제 수업 계획과 교수자료 연구, 수업 진행 및 평가 등의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예비보육교사로서 효과적인 교수학습과 영유아 생활지도에 관한 전반적인 자질과 능력,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따라서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핵심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이 되며, 그 가치가 매우 높다.
1.2. 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첫째,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찰하여 영유아의 발달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영유아는 안전하고 위험 없는 환경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보육교사가 세심하게 돌봐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여 발달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맞는 보육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해야 한다. 영유아의 연령과 흥미, 요구에 맞는 교육 활동을 선별하고 운영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특히 놀이 중심의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움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셋째,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영유아는 보육교사와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정서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말과 행동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태도로 반응하여 영유아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넷째, 보육교사는 영유아 가정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보육기관과 가정의 연계가 필요하다. 보육교사는 ...
참고 자료
이정아, 황유진 외 저, 보육실습(예비 영유아교사를 위한), 어가 2021
허정경 저,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현장실습지도, 휴먼북스 2019
정지현 저, 예비교사가 알아야 할 보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돋움사 2015
정옥분, 권민균 외 저, 보육과정, 학지사 2020
조재현(2020).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김은진(2024).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역할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역할기대 수준과 역할수행 수준 및 역할수행 중요도에 대한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