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입원생활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제선정 이유
1.2. 개요
2. 본론
2.1. 연구의 필요성
2.2. 이론적 고찰
2.3. 현황
2.4.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
2.5. 결과
3. 결론
3.1. 문제 분석 및 개선방안
3.2. 기대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선정 이유
최근 의료서비스의 주체는 의료진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병원으로부터의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병원은 QI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이처럼 다양한 간호의 질관리 향상에 대해 어떤 주제를 가지고 정리할까 생각하다가 실습 시 간호학생으로서 환자에게 입원생활안내를 한 경험이 떠올랐다. 내가 본 입원생활 안내문은 모두 흑백에 글씨가 너무 많고 양이 매우 많았다. 그렇기에 환자들은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은 하지만 이해하지 못한 것 같았다. 또한 간호사의 업무가 매우 많고 시간이 부족하기에 입원생활 안내에 대한 간호시간이 다소 적었다. 환자는 간호사의 설명과 인쇄물을 이해하지 못하고 간호사는 설명해주는 시간이 짧았기 때문에 간호사 스테이션에 나와 회진시간, 식사시간 등 어려가지를 질문하였다. 특히 노인환자에 있어 이러한 현상이 잦았고 뿐만아니라 이는 매우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했다. 입원생활안내문 QI를 진행하면 환자만족뿐아니라 간호사의 업무상 만족 또한 충족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QI활동이 선행되고 있을까 궁금하여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개요
다양한 의료서비스 중 입원생활 안내문은 낯선 병원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입원 환자에게 제공되는 간호 정보 안내 서비스이자 의료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이다. 입원생활 안내문은 입원환자의 불안감을 경감시키고 의료진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고객만족도향상을 위해서 입원생활 안내문은 환자 및 보호자 중심에서 정보가 선별되어야 하며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각화된 간호 정보의 형태로 제공될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연구의 필요성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의료기관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시점에서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 및 보호자들이 갖는 첫인상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환자 및 보호자들은 처음 병원에 입원할 때 새롭고 낯선 환경에 많은 두려움을 갖게 된다. 특히 갑작스런 사고로 입원하는 경우는 불안감이 고조되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처럼 입원은 앞으로 진행되는 치료절차에 대한 정보부족과 막연한 두려움, 병원이라는 새롭고 낯...
참고 자료
김예지, 백진경,(2016), 입원생활 안내문의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144-153p,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김예지, (2015), 대학병원 입원생활 안내문의 현황분석과 디자인 개선안, 1-14p, 디자인융복합학회
김유정, 이가언, (2014), 노인 입원환자의 의료기관 인쇄물에 대한 읽기 쉬움 평가와 의료정보 이해능력, 9-17P, 한국노인간호학회
박선경, 한상숙, 백승남, (2004), 입원환자의 의료질 향상을 위한 입원생활 안내문의 효과, 74-82P, 경희대학교
유지연, 김광점, (2016), 임상간호사의 의료 질 향상 활동에 관한 연구 : 병원 간호병동 수준, 10-20p,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이정화 외 4명, 환자의 신뢰만족도 향상을 위한 간호사의 의사소통 전략, 한국학술지인용색인, 2017
한슬기 외 2명,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고찰-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2021
입원환자의 입원경험 만족도 향상 활동 [2021년 QI 우수 사례 발표]
https://www.youtube.com/watch?v=KS1PFrWStXg
세브란스 환자경험여정
https://www.youtube.com/watch?v=WpBtsSkx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