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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1. 추진 배경
저소득 가정 학생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사업이 추진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장애우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바른 가치관 형성과 인성 교육을 강조하여 건전한 학교 문화 조성에 힘썼다. 나아가 교육 현장의 혁신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1.2. 연구 목적
저소득 아동 지도 실천 사례를 연구하여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과 인성교육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저소득 가정 아동들의 급식비 지원, 장애우에 대한 인권 보호, 학생의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의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인성교육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아가 교사의 사회 봉사 활동 등 교육자로서의 책임감 있는 모범적 사례를 통해 전문성을 갖춘 교사상을 정립하고자 한다.
2. 인성교육 실천 사례
2.1. 주요 추진 내용
맞춤형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다. 먼저 학교 교육과정위원회를 조직 및 운영하여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기하였다. 또한 각 교과별 특성에 맞는 교과교실을 리모델링하여 창의?인성 교육의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아울러 교사들의 다양한 연수를 통하여 인적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20××개정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반영하되 학교 실정에 맞게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수준별 수업 등을 실시하여 내실 있는 창의?인성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창의?인성 교육 극대화를 위하여 도전목표성취인증제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도전정신을 갖게 하였다. 또한 다양한 창의경영학교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습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초학력을 신장하였다.
'글빛누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독서의욕을 고취하고 양서?사설 읽기를 생활화하였다. 학생들의 다양한 잠재력과 취미, 적성, 흥미를 반영한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를 조직하여 운영하였다.
교과 연계 자기주도학습 동아리와 양서?사설 읽기 동아리도 운영하였다. 주제가 있는 동아리 창의캠프와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창의력과 인성 함양에 힘썼다.
2.2.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 정착을 위하여 웃?인?칭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밝고 활기찬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 배려와 공감을 확산하고자 한다. 또한 3無 운동을 통해 학생들의 바른 품성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의 관리와 지도가 중요함을 인식하여 모범학급 선발 및 운영을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