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원형 이론의 한국어 어휘 교육 활용 장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형 이론
2.1. 원형 이론의 개념
2.2. 한국어 및 어휘의 특징
3. 한국어 어휘교육에서 원형 이론의 활용
3.1. 장점
3.2. 단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원형 이론은 언어를 습득할 때 '정신적 표상'에 관련되어 있으며, 범주화를 통해 언어적 분절 단위를 형성하여 학습하게 된다. 이는 한국어 학습 뿐 아니라 모든 언어를 학습함에 있어 효과적이고 빠른 방법의 이론이다. 언어 사용자가 수많은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일상에서 터득한 경험을 토대로한 범주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며, 어휘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 또한 인지 능력을 바탕으로 한 범주화를 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언어를 단순 암기나 제한적인 교수법으로는 어휘를 향상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유의어와 높임표현, 다의어 등과 같은 형태적 특징을 지닌 한국어일 경우 더더욱 어휘 학습에 대한 체계적인 교수법이 필요하다. 원형이론은 언어를 사용하는 당사자의 창의성과 인지적 측면에서도 연관되며,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기 전에 생각이 무의식적으로 연상 작용을 발생시켜 실제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2. 원형 이론
2.1. 원형 이론의 개념
원형 이론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원형 이론이란 특정 범주를 구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예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이다. 여기서의 원형...
참고 자료
허용 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5.
한재영 외, 한국어교수법 , 태학사, 2006.
김기혁, 한국어 연구의 이론과 방법, 보고사, 2010.
구본관, 단어 형성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7.
김기혁, 한국어 연구의 이론과 방법, 보고사, 2010.
신희삼, 단어 형성의 원리를 이용한 한국어 어휘교육의 방안에 관하여, 한국언어문학회, 2010.
구본관, 단어 형성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