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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 장면 통제와 참여에 따른 영유아 관찰 유형 분석 및 오류 감소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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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관찰 장면 통제와 참여에 따른 영유아 관찰 유형 분석 및 오류 감소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관찰법의 개념 및 필요성

3. 관찰 장면의 통제 여부에 따른 영유아 관찰 유형
3.1. 자연적 관찰
3.2. 통제적 관찰

4. 관찰장면의 참여 여부에 따른 영유아 관찰 유형
4.1. 참여 관찰
4.2. 비참여 관찰

5. 관찰 오류를 줄이기 위한 방안
5.1. 기록의 오류
5.2. 관찰의 신뢰도
5.3. 관찰의 타당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 관찰은 그들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찰 장면의 통제 여부와 관찰자의 참여 여부에 따라 다양한 관찰 유형이 존재하며, 각각의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다. 통제된 관찰은 반복 가능성과 데이터의 정확성을 제공하지만, 자연스러움이 감소할 수 있다. 반면, 자연 관찰은 자연스러운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변수 통제가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참여 관찰은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하지만, 객관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비참여 관찰은 객관성을 유지하지만 정보의 제한이 있을 수 있다. 관찰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체계적 관찰 계획 수립, 훈련된 관찰자 활용, 다중 관찰자 활용, 비디오 녹화 활용 등의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영유아 발달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관찰법의 개념 및 필요성

관찰법이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행동을 기술 또는 기록함으로써 특정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관찰법을 이용하면 아동의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행동을 평가할 수 있고 대인관계나 행동양식을 관찰하기 쉽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가 관찰을 통해 아동의 일상 활동을 확인할 수 있으며, 평가 상황과 자연스런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을 비교할 수 있다. 또한 발달적 장애가 있는 아동을 평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비록 관찰 행동이 해당 시간 동안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고 시간이나 전체 연구비용이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다양한 분야의 방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유사관찰은 관찰하고자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제시하므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반응을 이끌어내기 쉬워 평가 진행상 효율적이지만, 조작된 상황이므로 자연적인 상황과 같다고 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유아는 관찰자에게 크게 의식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행동의 관찰이 가능하며, 영유아의 발달상 언어발달이 미숙하여 다른 평가법을 적용하는 것보다 관찰을 통한 평가가 적합하고 윤리적인 관점에서도 실험조작을 하기 어렵다. 따라서 영유아교육분야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는 관찰법이 오랫동안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져 왔다. 관찰을 통해 유아교사는 유아의 발달수준을 알 수 있고 유아 개인이 가지는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


참고 자료

양옥승, 김승옥 외 2명 저(2021), 영유아 관찰 및 실습 (2판),
박선희(2014), 일화기록에 대한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 부경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박미영(2009), 보육시설에서의 유아발달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및 실태 연구, 가천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황혜익 (2013). 영유아행동관찰법 서울: 창지사.
이영애(2003). 아동중심 놀이치료 장면에서의 객관적인 놀이관찰도구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허경연, 최미숙, 고영란 (2001). 유아관찰 척도에 의한 생활 영역별 유아발달의 진단 및 평가. 유아교육연구.
김우정(2013). 관찰 몰입과 자기효능감 간 관계에서 직접경험의 조절효과.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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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은. 영유아 행동관찰의 이해. 경기도: 정민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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