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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철학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근대철학의 아버지라 일컬어지는 데카르트부터 현대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후설과 하이데거, 그리고 창조적 진화론을 주장한 베르그송의 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데카르트는 '방법적 회의'를 통해 확실한 진리를 추구하고자 했다. 그는 기존의 모든 믿음을 의심하며 출발하여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명제를 도출했다. 이를 바탕으로 데카르트는 방법론을 체계화하여 학문의 토대를 마련했다. 그는 철학과 과학의 통합을 시도하며 근대 과학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후설과 하이데거는 데카르트의 철학을 넘어서고자 했다. 후설은 현상학을 통해 의식과 지향성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했으며, 하이데거는 존재론 및 현존재 개념을 통해 근대 철학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이들은 기존의 합리주의와 객관주의를 극복하고자 하는 새로운 철학적 접근을 시도했다.
마지막으로 베르그송은 기계론적 세계관에 대한 대안으로 '지속'과 '창조적 진화'의 개념을 제시했다. 그는 시간과 진화의 본질을 질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며, 생명의 자유로운 변화와 약동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양화를 통한 접근의 한계를 지적하고 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이처럼 근대와 현대를 가로지르는 주요 철학자들의 사상은 각자의 방식으로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왔다. 이들이 제기한 문제의식과 새로운 개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철학의 중요한 토대가 되고 있다.
2. 데카르트의 철학: 방법과 사유의 체계화
2.1. 방법적 회의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데카르트는 "방법적 회의"라는 개념을 통해 기존의 모든 신념과 전통을 의심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는 감각의 오류나 기존 학문의 불학실성을 지적하며, 확실한 지식을 찾기 위해 모든 것을 철저히 의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태도는 단순한 부정이 아니라, 진리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으로 그는 이를 "제1철학"이라고 불렀다. 예를 들어 데카르트는 꿈과 현실을 구분할 수 없는 상황을 상정하며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 의심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모든 의심 속에서도 의심하고 있는 '나 자신'의 존재는 확실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여기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명제가 탄생한다. 데카르트는 이를 통해 기존의 모든 것을 의심하고 자신의 존재가 유일한 확실성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확실한 지식을 찾고자 하였으며, 이는 데카르트 철학의 핵심이 되었다.
2.2. 4단계 방법론: 명증성, 분석, 종합, 검토
데카르트는 학문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해 4단계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첫째, 명증성의 원리는 확실한 것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둘째, 분석의 원리는 문제를 가능한 가장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