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택트 시대의 비대면 교육의 활성화로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가 가져야할 리더십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택트 시대의 평생교육 위기와 극복방안
1.1.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도래
1.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 필요성
1.3. 평생교육의 비대면화와 과제
2. 언택트 시대 평생교육의 운영 문제와 해결방안
2.1. 디지털 기기 활용의 어려움과 다양한 계층 포용
2.2. 실습 중심 강의의 한계와 보완 방안
2.3. 예산 확보와 기업 참여 독려
3. 결론
3.1. 평생교육의 안정화와 발전을 위한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택트 시대의 평생교육 위기와 극복방안
1.1.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도래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됨에 따라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였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면서 대면 활동이 줄어들고 비대면 방식의 교육, 업무, 일상생활이 확산되고 있다. 평생교육 분야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대면 수업의 형태로 진행되던 대부분의 평생교육 강좌가 중지되거나 온라인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기관들은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들은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교육 방식을 도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현장에 큰 변화가 생겨났으며, 평생교육 분야에서도 비대면 교육의 활성화와 이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1.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 필요성
평생교육기관은 현재 다양한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학습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는 기관이 있고, 재정적 위기에 직면한 기관도 있다. 또한 끊임없이 출현하는 신종 감염병으로 인해 언제든 위기에 처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게 변혁적 리더십이 필요하다.
변혁적 리더십이란 리더가 조직구성원의 역량과 잠재력을 개발하고 동기를 강화하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평생교육기관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게는 변혁적 리더십이 필수적이다.
또한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는 변혁적 리더로서 조직구성원들에게 이상적인 목표와 가치를 제시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분발하게 해야 한다. 목표를 상실한 평생교육기관은 단순한 돈벌이 기관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자는 조직구성원들...
참고 자료
평생교육경영론 (공익적 평생교육기관을 위한 경영의 실제, 2판), 저자 오혁진, 출판 학지사, 2021.03.10.
평생교육 방법론 신용주 저 | 학지사 | 2021.01.20
이정연 외. “코로나19와 교육 : 학교 구성원의 생활과 인식을 중심으로” 경기도교육연구원 (2020).
교육3.0뉴스. “공교육 3.0 시대의 '뉴노멀(new normal)' 그리고 교육의 미래 전망”. 공교육3.0뉴스. 2020년 9월 22일. http://www.edu3.net/news/articleView.html?idxno=500
서윤경 외.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2020)
구연희 외, 2020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실태. 한국교육개발원.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