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역법과 귀납법 비교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과학적 탐구방법
2. 본론
2.1. 연역논리와 귀납법논리
2.1.1. 연역법의 논리
2.1.2. 귀납법의 논리
2.2. 연역법과 귀납법의 전개방식과 관계
2.3. 연역법과 귀납법 각각의 예시
2.3.1. 연역법의 예시
2.3.2. 귀납법의 예시
3. 결론
3.1. 사회과학 연구상황에서 연역법과 귀납법활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과학적 탐구방법
과학적 탐구방법은 연구주제 선정 단계부터 연구자의 개인적 편견이나 가치관이 배제되어야 하고, 연구대상이나 개념이 일상적으로 관찰 가능하며 경험적으로 검증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연구 절차와 내용을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다른 연구자가 재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연구결과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연구자는 연구보고서 등을 통해 연구결과를 공개하고 비판과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이어야 한다. 이처럼 과학적 탐구방법은 논리성과 경험성을 갖추어야 하며, 객관성, 경험가능성, 정확성, 재생가능성, 의사소통 등의 가치와 규범을 지닌다.
2. 본론
2.1. 연역논리와 귀납법논리
2.1.1. 연역법의 논리
연역법의 논리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으로부터 특수한 것을 도출해내는 방식이다. 연역법에서는 먼저 참으로 인정되는 보편적인 원리나 법칙을 전제로 세운 후, 이를 토대로 개별적인 사실이나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한다. 즉, 연역법은 이미 확립된 일반적 지식을 전제로 하여 그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도출해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전제가 참이라면 결론 또한 참이 된다. 연역법의 대표적인 사례가 삼단논법이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은 죽음을 면할 수 없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라는 전제에서 '소크라테스는 죽음을 면할 수 없...
참고 자료
사회복지정책의 관점에서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의 장ㆍ단점 비교 연구-2011, 송영흠, 학술논문-
넘어져도 괜찮아…그런데 실패 그 다음엔?-2017.01.06., 한국일보-
사회복지조사론, 손병덕, 학지사, 2021
사회복지조사론 1급 기본서,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나눔의집, 2017
사회복지조사론, 강의 교안 참조
김치영. 사회복지조사론. 경기도: 교문사, 2007.
김미라. 사회복지조사론. 광주: 광주사회조사연구소, 2004.
정태신. 사회복지조사론. 광주: 지성계,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