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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CJ 그룹의 계열사와 사업 개요
CJ 그룹은 식품·식품 서비스, 생명공학,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물류·신유통 등 4대 핵심 사업 부문과 87개 계열사를 주축으로 '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을 목표로 하는 대기업이다. CJ 그룹은 '생활 곳곳에 퍼져가는 문화를 만듭니다'를 사명으로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이 되고자 앞장서고 있다. CJ 제일제당, CJ 푸드빌, CJ 프레시웨이, CJ 대한통운, CJ 올리브영, CJ 올리브네트웍스, CJ CGV 등이 대표적인 계열사이다. 올해 상반기 CJ그룹 1분기 매출은 지난해보다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CJ그룹의 5개 사업 부문 중 생명과학과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수익성이 하락하며 전체 영업이익을 하락시킴으로써 현재 수익성 회복 전략이 필요한 상태이다. CJ 그룹의 실적 회복이 기대되는 시점에서 CJ 제일제당, CJ 푸드빌, CJ 프레시웨이, CJ 대한통운, CJ ENM, CJ 올리브네트웍스, CJ CGV 총 7개의 계열사를 선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2. BCG 매트릭스를 통한 계열사 분석
CJ 그룹의 주요 계열사들은 BCG 매트릭스상에서 다양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CJ 제일제당은 안정적인 성장률과 높은 시장점유율로 인해 Dog가 아닌 Star 산업에 위치하고 있다.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든든한 매출과 이익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CJ 푸드빌은 상대적으로 낮은 매출액과 부진한 실적으로 인해 Dog 산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외식시장 회복과 신사업 확대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CJ 프레시웨이와 CJ 대한통운은 시장 성장성은 높지만 현재 시장점유율이 낮은 편이기에 Question Mark 산업으로 볼 수 있다. 이들 기업은 공격적인 투자와 전략적 접근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여 Star 또는 Cash Cow로 도약할 필요가 있다. CJ ENM은 높은 시장점유율과 낮은 성장률로 인해 Cow 산업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이지만 여전히 안정적인 현금 창출력을 보유하고 있다. CJ 올리브네트웍스와 CJ CGV는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시장 성장성으로 인해 Dog 산업에 포함된다. 이들 기업은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을 통해 시장에서의 지위를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CJ 그룹의 주요 계열사들은 BCG 매트릭스상에서 다양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Star, Cash Cow, Question Mark, Dog 등 각기 다른 산업 유형에 속하는 만큼, CJ 그룹은 계열사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전략으로 효율적인 자원배분과 포트폴리오 관리를 실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3. SWOT 분석과 관련 기사 검토
CJ 제일제당은 매출 1위의 종합식품회사로, 고성장하는 글로벌 식품부문과 설탕 시장 독점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밀키트 시장의 후발주자이며 바이오사업이 부진하다는 약점이 있다. 해외 식품시장 진출과 미래형 성장산업 '아미노산', 간편식 요리 트렌드 확산 등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으나, 식품사업의 영업환경 악화, 글로벌 바이오 시장의 높은 유동성, 원가 부담 증가 등의 위협 요인도 존재한다.
CJ 푸드빌은 체질 개선과 효율경영을 통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 및 외식 분야를 선도하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반면에 주요 외식 브랜드의 대규모 구조조정, 지속적 영업 부진, 적자에 따른 재무구조 악화 등의 약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해외 식품시장 진출, 미래형 성장산업 '아미노산', 그린바이오 시장 성장 등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으며, 식품사업의 영업환경 악화, 글로벌 바이오 시장의 높은 유동성 등의 위협에 대응해야 한다.
CJ 프레시웨이는 프리미엄 급식 시장을 선도하며 CJ 계열사의 높은 인프라를 활용하고 국내외 법인을 흑자 전환시키는 등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 그러나 경쟁사 대비 수익성이 낮고 해외사업에 위험이 있으며, 단체급식 점유율이 높지 않다는 약점이 있다. 식자재 전문 유통업체의 부상, 고령사회와 특수 급식시장의 성장, 외식 시장 성장 등의 기회가 있으나, 단체급식 사업에 대한 규제, 식품산업 경기 침체, 삼중고에 따른 외식업 불확실성 등은 위협 요인이 된다.
CJ 대한통운은 높은 택배시장 점유율과 자체 유통망 확보,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보유하며 영업이익이 급성장했다. 그러나 부담되는 이자비용과 물류 업계 내 파업 이슈 등이 약점으로 작용한다. 택배 한류, 긍정적인 글로벌 사업 전망, 실버택배를 통한 일자리 창출,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와 중국 택배시장 성장 등의 기회 요인이 있지만, 경쟁사의 투자 확대와 쿠팡의 운송사업자 지위 확보 등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
CJ ENM은 생활 및 문화 기반의 종합 IT 서비스 기업으로, CJ 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빅데이터 활용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CJ 의존도가 높고 인수합병에 따른 재무부담, 1분기 503억 원의 적자 등 약점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전환 요구 확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시장 성장, 브릿지 오피스 사업 본격화 등의 기회가 있지만, IT 서비스산업 성장세 둔화, 낮은 진입장벽과 차별화정도, 클라우드 시장 경쟁 심화, 제작비 상승과 광고시장 위축 등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
2. 홉스테드의 문화 차원 모델
2.1. 권력 거리 지수
전통적으로 한국 사회는 권력 구조에서 위계를 중시하는 모습을 보인다. 유교적 가치관 아래 나이나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존경과 복종의 태도가 요구되었으며, 상하 관계가 뚜렷한 편이다. 그러나 민주화와 세대 교체를 겪으면서 이러한 권력 거리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윗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