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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g매트릭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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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bcg매트릭스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BCG 매트릭스 개요
1.2. 기업의 전략적 자원 배분 필요성

2. BCG 매트릭스 주요 특징
2.1.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 기준
2.2. 4개 유형별 전략 방향

3. BCG 매트릭스 활용 사례
3.1. 현대자동차의 성장전략
3.2. 현금흐름 창출과 신규 사업부 육성

4. 결론
4.1. BCG 매트릭스의 한계와 의의
4.2. 기업의 지속가능한 포트폴리오 구축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BCG 매트릭스 개요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성장·점유율 포트폴리오 매트릭스는 다품종 생산물·복합시장·다국적 기업의 경영자로 하여금 기업전략을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성장·점유율 포트폴리오 매트릭스는 최적의 상품이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결정할 수 있는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자원배분을 관리하는 일련의 포괄적인 전략들을 규정하며, 또한 경쟁사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분석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BCG 매트릭스는 다중사업기업으로 하여금 각각의 사업단위를 위한 적절한 시장전략을 결정하기 위해서, 개별사업단위들의 장점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 각 사업단위들은 자신들이 경쟁하고 있는 산업의 매력도와 상대적 경쟁 포지셔닝에 근거하여 평가된다. 이후, 개별사업단위가 포트폴리오 매트릭스에서 차지하는 포지션에 따라 포괄적인 전략이 제시된다. 전략기획의 핵심에는 기업의 목표 및 기업이 속해 있는 환경 간에 가장 적절한 일치를 이뤄야 한다는 필요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전략적 필요성을 전술화한 것이 서로 경합하고 있는 내부 기회에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며, 그러나 이는 집중화된 기업에게는 충분히 도전할 만한 과제이지만, 다각화된 기업의 경우에는 제어하기 어려운 복잡한 소용돌이 속으로 빠르게 빠져들게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50~1960년대 동안 다각화의 거부할 수 없는 논거는 그것이 위험을 분산시키고 보다 광범위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주장이었고, 많은 MBA 프로그램들이 경영을 광범위한 분야에 기본원리를 체계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과학으로 보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학문적 뒷받침으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은 기업인수의 열풍을 우호적으로 보게 되었고, 이러한 상황이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한 기업차원전략을 정당화할 것이라고 확신하는 MBA 출신들이 상이한 산업에서 상호무관한 기업들로 구성된 복합기업을 설립하기 시작했으며, 경영기술은 개별기업이 각기 다른 소유구조 하에서 운영되는 것보다 기업 차원의 전략에 따라 운영될 때 복합기업의 사업단위 전체의 가치가 더 높아진다는 일반적인 믿음의 근거로 작용했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 이들 복합기업체 중 다수가 장기간 무수익 성장을 경험하게 되었고, 1969년 초반 주식시장이 붕괴되자, 기존의 경영이론에 대한 강한 의문이 제기되었으며, 다각화된 복합기업의 목표 및 능력과 경쟁환경을 일치시키는 것이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그동안 널리 인정받았던 전문경영인의 능력조차 도전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요구되었던 것은 기업전략을 구성하는 전략적인 포트폴리오 내에서 넓은 범위에 걸쳐 다각화된 사업들에 대한 자원배분을 가이드 할 수 있는 실질적인 프레임워크였고, BCG의 성장 매트릭스는 점점 다각화되고 복잡해지는 기업의 전략을 단순화하기 위해 고안된 실질적 모델을 제공...


참고 자료

권상완(2007), BCG 매트릭스를 이용한 국내 물류 산업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박상현, 손명수(2022), 아마존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와 전략분석, K기업경영연구원.
김성영, 라선아(2017), 마케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상현, 임주빈(2021), BCG 매트릭스에 기초한 네이버 수익성 매력도 분석 및 7S활용 발전방향, 사회혁신기업연구원, 혁신기업연구 6권 3호, 2021, pp.53-63
함화연(2010, On-tact 시대, IT 커머스 플랫폼 기업의 중소기업(SME) 동반성장 전략연구 : 네이버와 카카오 사례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모횽(2022), 알리바바와 네이버의 ESG활동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매거진한경, ‘경영학의 교과서’ BCG 매트릭스의 함정, 2018.12.26
동아비즈니스리뷰, 많아야 좋다? 알짜 브랜드로 선택과 집중을, 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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